(뉴욕=박재형 특파원)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위치가 지배적인 가운데, 최근 미국에서는 단순히 비트코인 매매 외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많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 차익을 노리는 매매에만 집중하는 사이 암호화폐를 둘러싼 공간에서는 수익성 높은 새로운 사업 기회가 계속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 암호화폐 거래소

암호화폐 사업에서 현재 가장 간단하고 보편적인 방법은 온라인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설하는 것인데, 기본적인 거래를 하는 거래소(exchanger)와 증권시장과 유사한 거래 플랫폼(exchange platform)의 차이가 있다.

 

거래소는 상대적으로 기본적인 거래를 하는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고정되어있는 매수와 매도 가격의 차이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이에 비해, 거래 플랫폼은 본격적인 암호화폐 시장이다. 이는 실시간 주문 및 변동 가격이 있는 증권 거래소와 비슷하며, 플랫폼의 소유자는 모든 거래에서 일정 비율의 수익을 얻는다.

 

♦ 게임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 게임 인기의 핵심은 희귀한 게임 아이템의 거래를 통한 보상이다. 암호화폐를 이용해 이러한 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게임 아이템을 이더리움 토큰으로 사고 파는 것은 물론 다른 게임으로 옮길 수도 있는 프로젝트가 게임 매니아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게이머들은 ERC-20 토큰과 다른 기능의 ERC-721 토큰을 게임내 아이템에 사용하고, 다른 게이머에게 팔 수 있다. 심지어는 호환 가능한 게임내 아이템 시스템끼리는 다른 게임으로 토큰을 보낼 수도 있다.  

 

♦ 도박

암호화폐는 아직 기존 화폐와 같은 법적 규제를 받지 않기 때문에 법률로 구속되는 경쟁에서 자유로운 암호화폐 카지노 사업이 가능하다.

 

여기에는 포커부터 스포츠 베팅은 물론 온라인 게임 아이템을 놓고 하는 도박도 포함된다.

 

♦ 암호화폐 ATM

자본이 충분한 사람들이 암호화폐 사업 아이템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비트코인 등을 현금으로 인출하는 ATM 기계를 운영하는 것인데, 거래 수수료가 10%를 넘는 경우도 있다.

 

이 사업은 좋은 위치를 확보할 경우 1년 이내에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암호화폐ATM은 기존 현금 ATM보다 크기가 작아 장소 임대료 부담도 적은 편이다.  

 

♦ 암호화폐 지불 소매업

이미 소매업을 운영 중이라면 사람들이 암호화폐로 대금을 지급하도록 함으로써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여기에는 암호화폐로 지불하는 자동판매기 사업도 포함된다.

 

♦ 컨설팅

지금 살펴본 것처럼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관련 다양한 사업 기회가 있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적절하게 찾아내기는 쉽지 않다.

 

때문에 유료로 사업 아이디어에 도움을 주는 컨설팅 사업에서는 공증, 계약 등의 업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