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dacsee.com
출처: dacsee.com

  

[블록미디어 김민지 기자] 블록체인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기존의 중앙집중식, 폐쇄적인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현재 우리의 택시산업, 차량공유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에서 출발해 만들어진 댁시(DACSEE)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댁시는 기본적으로 분산형 승차·차량 공유 플랫폼입니다. 카카오택시나 우버 등을 떠올려 보시면 대략적인 아이디어는 얻을 수 있으실 텐데요.

 

댁시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택시업계에서처럼 회사가 수수료를 과다하게 챙기지 않는다는 부분, 하나. 그리고 운전자는 운행을 마칠 때마다 일정 수수료를 따로 챙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탑승자 역시 안정성을 보장받는데요. 운전자를 호출하기 전에 운전자 정보를 확인할 수도, 선호하는 운전자를 선택·저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더욱 자세한 댁시의 아이디어, 향후 계획을 살펴보기 위해 블록미디어는 댁시의 림 치우 샨 공동창립자·최고경영자(CEO)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다음은 림 CEO와의 일문일답입니다. 

 

림 치우 샨 공동창립자·최고경영자 | 출처: DACSEE
림 치우 샨 공동창립자·최고경영자 | 출처: DACSEE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먼저 간단한 개인 소개와 함께 어떻게 댁시(DACSEE)를 시작하게 되셨는지 말씀해주세요.

저희들은 주로 기업가 출신데요. 1년 반 정도 블록체인 기술과 탈중앙화 모델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현재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 자력- 지속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개인적인 경험을 녹여낼 수 있는 동시에 혁신이 필요한 산업을 찾기 시작했죠.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휴머니티를 개선시키는 동시에 최신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을 만든 것입니다.

 

▶ 그럼, 현재 차량 공유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어떤 문제를 댁시는 해결하고자 하시나요?

댁시는 진정으로 지속가능한 분산형 승차 공유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댁시는 지금의 구조 아래 있는 수익 분배 과정, 소수에 의해 좌우되는 현 차량 공유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면요.

 

출처: dacsee.com
출처: dacsee.com

 

-저희는 중계자가 챙기는 수익을 제거하고 그 수익을 커뮤니티에 환원합니다.
-댁시 이용 요금 등으로 인해 발생한 수익은 커뮤니티 내 모든 주주들에게 공유됩니다.
-저희는 로컬 기관, 파트너와 연계해 움직입니다. 그리고 관련한 모든 정보는 운전자, 탑승자, 기관 모두에게 투명하게 전달됩니다.

 ▶ 댁시 플랫폼에 대해 ‘커뮤니티에 의해, 커뮤니티를 위해(by the community, for the community)’ 이렇게 설명하고 계시는데, 정확한 의미가 궁금하네요.

댁시는 단지 수익 창출을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저희는 탑승자들이 운잔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탑승 중에도 운행 내역은 커뮤니티에 실시간 모니터링이 제공됩니다.) 특히 저희는 여성 탑승자·운전자일 경우, 더욱 강화된 안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고객은 자신들이 선호하는 드라이버 리스트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전 예약도 가능하고요. 이 리스트는 확장도 가능합니다. 

 

▶ 그렇다면, 이 플랫폼 구조 안에서 가장 이득을 보는 주체는 누구일까요?

댁시는 플랫폼 안에서 운전자들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디자인됐습니다.

 

운전자들이 하루하루 안정적으로 먹고살 수 있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말레이시아와 같은 나라에서는 택시요금이 몇 년간 인상되지 않은 가운데 물가만 오르면서 운전기사들이 살기가 힘든 것이 현실인데요. 개인 간 거래(P2P) 시스템을 통해 댁시는 커뮤니티가 하나 되고 연결고리가 더 강화되기를 원합니다.

▶ 운전기사가 일단 코인을 보유해야 하는데요. 어떻게 운전자분들이 코인을 구매하도록 독려할 계획이신가요?

운전기사 채용 공고가 시작된 지 2달 반 정도가 된 시점에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지역에서 3만여 명의 지원자가 몰렸습니다.

 

댁시의 가장 중요하고 지속적인 목표는 탈중앙화에 깔려있는 진정한 가치와 그것이 커뮤티니에 줄 수 있는 영향에 관해 커뮤니티를 교육시키는 것인데요. 저희는 쿠알라룸푸르, 방콕 등과 같은 핵심 동남아시아 도시에서 커뮤니티 밋업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밋업 진행 중에 이들 도시에서는 P2P 플랫폼에 대해 궁금해하고 동시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점들이 플랫폼으로 운전자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계획 또는 일정, 공유해주세요.

말레이시아 이후, 댁시는 인도네시아, 태국과 중국에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로도 계속 지역은 확장할 예정이고요.

 

댁시의 목표는 ‘스스로’도 움직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입니다. 산업은 새로운 기술 등으로 인해 계속해서 진화합니다. 댁시도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이 시스템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최대한 만들기 위해 중계인의 존재, 추가적 비용 등을 플랫폼에서 없애기 위해 계속 고민할 것입니다. 또한, 저희는 계속해서 네트워크 비용을 줄이고 확장성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