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김혜정기자] 리플이 코인베이스 상장이 불발된 것이 규제 문제라는 루머에 대해 해명했다.

 

12일(현지시간) CC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코리 존슨 리플 수석시장전략가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리플은 절대 증권(security)이 아니다. 증권의 기준을 충족하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시가총액 3위인 XRP은 큰 규모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주요 거래소인 제미니(Gemini)나 코인베이스(Coinbase)엔 상장되지 않았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리플은 이 두 거래소에 접촉해 상장과 함께 인센티브를 제안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

 

당시 미국 규제당국은 허가받지 않은 거래소들이 증권으로 간주될 여지가 있는 토큰을 상장하지 못하도록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증권법이 암호화폐에도 일반적으로 적용된다고 지적하며 수십개의 소환장을 발부하고 디지털 코인에 대한 정부를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달 리플이 코인베이스에 상장된 루머가 나돌고, 코인베이스 측이 “추가 암호화폐를 상장하겠다고 결정한 바가 없다”고 못을 박자 리플의 규제 이슈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존슨 수석시장전략가는 코인베이스와 상장에 대한 얘기를 나눌 때 규제의 불확실성에 대해서는 거론한 적이 없으며 “코인베이스는 XRP가 증권인지 아닌지 문제 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100% 확실하다. (XRP)는 증권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한편, 코인베이스 대변인 측도 리플과 규제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으며 자산 추가 기준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