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via Pexels (C00)

 

 

[블록미디어 김혜정기자] 2015년 전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책을 마련한 뉴욕주가 규제 덕분에 암호화폐 사업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1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마리아 울로 미국 뉴욕금융서비스국(NYDFS) 실행감독관은 10일 개최된 CSBS(Conference of State Bank Supervisors) 회의에서 “암호화폐를 위해 우리가 만든 규제로 인해 라이선스를 취득한 기업들은 소비자와 투자자들, 잠재적인 파트너사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며 “동시에 법을 준수하는 기업들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시장도 보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뉴욕금융감독청(DFS)과 주정부는 (암호화폐 관련 사업에 대한) 표준을 정리하면서 소비자 보호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도록 도왔다”며 “사이버 보안과 자금세탁방지(AML)를 준수하도록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뉴욕주는 마운트곡스 파산 사태가 불거지고 통제 불가능한 비트코인 거래소가 급증하자 2015년 암호화폐 사업에 대한 광범위한 규제책이 담긴 비트라이선스(BitLicense)를 시행했다.

 

한편, 비트라이선스는 규제가 너무 광범위하며 요구조건이 부담스럽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취득하기 까다로운 탓에 비트라이선스가 시행된 이후 많은 암호화폐 기업들이 뉴욕주를 떠났다. 이에 론 킴 뉴욕주 의원 등은 지난 2월 라이선스 취득 수수료 금지와 제3자에 의한 사업 감사 활동과 관련된 비트라이센스 수정안을 의회에 상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