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명정선기자] 비트코인이라고 하면 다들 투기, 투자라며 꺼려하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가상통화 혁명으로 불리고있는 만큼, 우리가 몰랐던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 QR코드 이용측면에서의 편리함에 대해 알아봅니다. 

 

요즘 돈을 주고 받을 때 현금이 아니라면 보통 이렇게 말하죠.  

 

보내는 쪽: 

 

“계좌번호 불러주세요” 

“아.. 공인인증서를 두고 와서 나중에 부쳐드릴게요”

 

받는 쪽: 

 

” 사무실 가서 알려드릴게요” 

” 집에가서 문자 보내겠습니다” 

” 아.. 괜찮습니다. 편하신대로 주세요.” 

 

물론.. 돈을 받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번호를 부르거나 입력하려면 번거로운 게 사실입니다. 또 요즘은 인터넷뱅킹이 편리해졌다고 해도 금액을 잘못 입력하거나 비밀번호를 잊으면 낭패입니다. 그럴 때에는

스윽~ QR코드를 보내는 건 어떨까요? 

 

최근 발견한 카카오톡 QR코드..마법처럼 돈을 받아준답니다. ㅎㅎ 
마법은 아니고요..  계좌와 연동된 QR코드입니다. QR코드 밑에 내가 받고 싶은 금액을 적고 상대방에게 QR코드 이미지를 보내면 상대방은 그 코드를 스캔해서 나에게 돈을 송금해줍니다.  QR코드가 생성되면 결제는 물론, 송금하기. 송금받기가 모두 가능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도 금액과 계좌번호를 두 번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요. 다만, QR코드를 만들려면 금융권 실명인증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약간의 수고가 필요하네요.. QR코드 하면 또 중국의 위쳇페이가 유명합니다. 그 위력을 보면 가상화폐의 미래를 예견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살펴보겠습니다. 
 
◇대륙의 결제방식을 바꾼 위쳇페이 QR코드

 

 

위 코드는 중국의 그 유명한 위쳇페이입니다. WeChat Pay로 지불한다는 것은 다시 말해 개인 간 송금입니다. 위 그림처럼 QR 코드로 자신의 WeChat Pay 계좌를 붙여놓으면 손님은 이를 WeChat 응용 프로그램에서 스캔해 지불을 하는 구조입니다. QR코드를 스캔한 뒤 고객이 금액을 입력하고 송금 버튼을 누르면. 그것으로 끝 !
 
◇위쳇페이 QR코드, 결제시스템의 장벽 허물어

위쳇페이는 순식간에 중국 대륙의 결제 습관을 바꿔놓았다고 하지요. 위쳇페이의 가장 큰 강점은 QR코드입니다. 지금까지 신용카드나 포인트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업체와 계약하거나 특별한 리더기를 준비하는 등의 장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WeChat Pay 결제 시스템은 제한이 없습니다. 판매하고 싶은 물건 위에 WeChat Pay 계좌 QR 코드를 인쇄하고 계산대 근처에 붙여 두면? 지불하는 쪽이 QR 코드를 읽고 지불해줍니다. 오히려 판매자에게 편리한 역결제방식이죠. 중국 결제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줬습니다.

 

 

이런 일이 한국에 영향이 있을까요? 잘 생각해 보면 사용할 수있는 장소가 증가한다면, 우리가 원화에 집착 할 필요는없습니다. 자산가들은 일부러 포트폴리오 관리한다고 각국의 자산을 분배하기도 하잖아요. 그리고 또 필요하면 환전해서 써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중국인의 구매 파워가 만만치 않은데 WeChat Pay로 지불 할 수있는 가게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늘어나게 된다면 돈이 모이는 것이 위안이든, 달러든 문제가 될까요? 

 

◇ 비트코인 QR코드는? 전세계 지불가능 시스템

자 여기까지 WeChat Pay와 중국 위안화 기준으로 생각했지만. 끝이 아닙니다. 이러한 지불시스템은 비트코인으로 확장해볼 수 있습니다. 비트 코인 지갑 앱은 WeChat Pay뿐만 아니라 자신의 계좌를 QR코드로 표시 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계좌를 QR코드로 읽고 송금하고 결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즉 WeChatPay와 카카오 QR코드를 비트코인으로 대체한 것입니다. 사실 위안화든, 원화든 국경의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전세계 어디든, 앱과 QR코드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위쳇페이보다 확장성이 큰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행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세계에서 동일한 통화를 자국에 있을 때처럼 사용할 수 있다면, 환전한 뒤 현금을 지불하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시간이 걸리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비트코인이라고 하면 다들 마이닝. 투기, 투자나 가격 변동 위험을 경고하는 이야기, 머니게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사실 본질적으로 비트코인의 장점은 이 편리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