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비체인, ▲이미지 설명: 젠더 직원들 사진
© 무비체인, ▲이미지 설명: 피터 지앙 (Peter Jiang, 윗줄 왼쪽 3번째)젠더 CEO와 직원들 사진

 

 

 무비체인(Moviechain)으로 넷플릭스(Neflicx)를 뛰어 넘고 싶다

 

비디오 스트리밍은 지난 10 년 동안 가장 큰 비즈니스의 변화 중 하나이다.

 

넷플릭스(Netflix), 아마존프라임(Amazon Prime), 아이큐이(iQiyi)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 거대 기업들은 시장을 휩쓸고 블록버스터와 같은 DVD 대여 기업들로 인해 사용자가 감소했다.

 

하지만 현재 비디오 스트리밍 사업은 보기보다 완벽하지 않으며 구조적인 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구조적인 문제로는 고도로 중앙 집중화된 운영 방식, 높은 유지관리비로 인해 사용자에게 높아지는 이용요금, 온라인 스트리밍는 콘텐츠 제작자로부터 불법 복제를 방지할 수 없다는 점 등이 있다.

 

이러한 중앙 집중화된 플랫폼의 제어와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와 콘텐츠 공급자 모두 점점 더 그늘에 빠져가고

있다.

 

피터, 젠더 CEO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넷플릭스에 도전하는 중국 회사가 있다. 바로 Xender(이하 젠더)다. 젠더는 중앙집중식 스트리밍 플랫폼을 블록체인을 활용한 분산형 모델을 기반으로 무비체인을 구축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젠더는 현재의 분산형 모델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토큰경제를 도입해 영화 산업의 배급사인 무비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무비체인은 영화 배급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추적이 가능한 디지털화된 분산형 통합 체계로, 영화, 뮤직비디오, 텔레비전 시리즈 등의 영상물을 등록, 검색, 다운로드, 전송, 구매, 소비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비체인은 무비코인 (MVC)이라는 이름으로 자체 토큰 생성 시스템을 시작할 것이다. 발행된 토큰은 통합체계과 모든 사용자를 활성화시키는 인센티브로 이용될 것이다.

 

젠더의 무비체인 프로젝트

 

 

 

젠더는 2012년 5월에 모바일 앱 개발과 프로모션에 중점을 두고 설립됐으며 컨텐츠 배포 채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13일 블록미디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밝혔다.

 

 

현재 베이징, 뉴델리, 방갈로르, 뭄바이, 마닐라 등 여러 곳에 100명여명의 정규직 사원을 두고 있으며, 국제적인 기반의 전문 비즈니스 개발팀과 연구 개발 팀이 있다.

 

젠더의 주 수입원은 인도시장이며 동남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시장도 젠더의 수입원이다.

 

지난해 젠더의 연 매출 이익(순 광고 기준)은 한화 기준 약 84억원이고 이 같은 매출 수준을 매년 기록한 지는 약 4년정도 된 것으로 전해진다. 구글 플레이를 통해 젠더 앱을 설치한 사용자는 작년 한 해 6864만여명이다. 또한 작년 하루 평균 수입은 약 2128만원이다.

 

또한 젠더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7억명 이상에 달하고 MAU(Monthly Active Users, 매 달 사용자)1억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젠더가 보내온 회사 내용

 

젠더의 홍보담당(PR) 데이지 우(Daisy Wu)는 전화 인터뷰에서 “무비체인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의 영화배급사나 엔터테인먼트 그룹들과도 같이 일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데이지는 “무비체인의 유료 시청 및 오프라인 시네마 모델을 통해 한국 영화 및 영상 콘텐츠를 인도, 필리핀, 네팔 인도네시아 등의 신흥국가들로 내보낼 계획을 갖고 있다”며 “무비체인 ICO 프로젝트의 프라이빗 세일이후 퍼블릭 ICO 세일 진행 계획을 가지고 있다” 고 전했다.

 

아래는 젠더에서 설명하는 무비체인 백서의 내용이다

 

1. 젠더 소개

 

 

© 무비체인
© 무비체인

 

젠더는 네 가지 운영체제(Android, iOS, Windows Phone, Tizen)에서 모바일 장치를 연결하는 파일 및 앱 전송 플랫폼이다. 젠더는 속도, 편의성 및 비용 절감 특성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젠더는 각 기기와 연결된 Wifi를 이용해 공유하는 방식이므로 여러 기기 간에 연결이 가능한다. 젠더의 속도는 블루투스보다 50배 가량 빠르며 공유 거리(약 100미터)도 기존 기술에 비해 훨씬 더 길어졌다.

 

젠더는 그룹공유, 전화 복제 등을 포함한 여러 기능을 개발했다. 그 중 가장 바람직한 기능은 무데이터 파일 전송 기능이다. 어떤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유심칩, WiFi 연결 또는 데이터 요금제가 필요 없으며 모든 유형의 파일을 지원한다.

 

이미지, 음악, 비디오, 모바일 앱 등 매일 2억개 이상의 파일이 젠더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고 있다. 젠더는 인도와 필리핀의 여러 도시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젠더는 인도에서 두번째로 큰 이동통신사인 HotSpot(핫 스팟)과 합작 사업을 시작했다.

 

젠더는 Hungama, Eros, PVR 등과 같은 대형 영화 제작사 및 배급사와의 다양한 협력이 이뤄졌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젠더는 유틸리티 응용 플랫폼에서 통합된 플랫폼으로 전환해, 파일 전송 플랫폼에서 디지털 자산거래 플랫폼으로의 역할로 전환될 수 있다.

 

2017년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등장했다. 2017년부터 젠더는 블록체인 관련 기술 연구를 지원하는데 상당한 자금을 할당해오고 있으며, 젠더가 직접 후원하는 ‘블록체인 연구소’라는 연구 기관이 있다.

 

2. 무비체인 소개

 

© 무비체인,
© 무비체인,

 

무비체인의 핵심팀은 젠더와 동일하다. 무비체인은 신흥시장의 영화산업을 위한 분산된 비즈니스 인프라이다. 젠더에서 마이그레이션(Migration)하는 수백만명의 사용자들과 결합한 상부 구조로서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을 갖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즉, 무비체인은 혁신적이고 분권화된 영화 배급 체계이다.

 

■ 영화 산업을 위한 신뢰 가능한 연합 체인

 

■ 신뢰 가능한 제휴 관계를 바탕으로 한 영화 산업의 분산 비즈니스 인프라

 

■ 젠더에 의한 영화 산업의 포괄적 체계

 

■ 전 세계적으로 확보된 공공 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토큰 경제 체계

 

젠더는 광범위한 리소스와 모바일 업계에 대한 깊은 이해력을 쌓아왔다. 1억명 이상의 월간 활성사용자와 매일 전송된 수억 개의 파일의 통계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젠더는 주로 디지털 자산 전송 네트워크, 즉 분산형 영화 배급 체계이다.

 

3. 무비체인 영화 산업의 비즈니스 인프라

 

 © 무비체인, ▲ 이미지 설명: 젠더와 무비체인의 역할 관계 정리
© 무비체인, ▲ 이미지 설명: 젠더와 무비체인의 역할 관계 정리

 

 

무비체인은 젠더 팀의 신흥 시장의 사용자를 위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일상적인 접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토큰 경제로 지원되는 영화 산업의 분산 비즈니스 인프라로 정의된다.

 

■ 영화 산업의 모든 관계자들에게 개방되어 신뢰할 수 있는 노동 조합 체인

 

■ 영화 산업의 분산된 영화 산업 인프라를 지원하고 신뢰받는 노동 조합 체인

 

■ 젠더를 기반으로 구축된 영화 산업의 포괄적 체계

 

■ 전 세계적으로 공인된 체인을 기반을 둔 안전한 토큰 경제이자 체계

 

젠더는 지난 몇년간 월 1억 1000만명 이상의 사용자와 1억 6000만개 이상의 파일이 매일 전송되는 등 지난 수 년동안 모바일 비즈니스에 전념해왔다. 이렇게 디지털자산을 전송하는 것은 사실상 분산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무비체인 프로젝트는 영화 산업을 위한 분산적, 추적가능, 디지털화 및 자산화된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해, 디지털 자산은 플랫폼에서 등록, 검색, 전송, 다운로드, 구매 및 배포할 수 있다. 또한 자체 토큰 생성 모델은 전체 시스템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무비체인의 성장과 확장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저작권자와 영화 배급사들이 분산 비즈니스 통합 시스템인 무비체인과 동반할 것이라 확신한다.

 

많은 양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 3 자나 중앙 집중식 플랫폼 없이 개별 시청자와 바로 연결된다면, 사상 처음으로 분산형 비즈니스 모델을 달성할 것이다. 이는 저작권자가 타사의 플랫폼에서 탈피하는 궁극적인 해결책일 뿐만 아니라 정기 사용자들에게 공정한 가격으로 보다 친숙한 기술적인 프레임워크 내에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이다.

 

4. 비즈니스 모델

 

 © 무비체인, ▲ 이미지 설명: 젠더와 무비체인의 비즈니스 모델
© 무비체인, ▲ 이미지 설명: 젠더와 무비체인의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 제품 모델 및 통합시스템 비즈니스 모델 거시적 관점에서 볼 때, MovieChain 비즈니스 모델에는 저작권자, 플랫폼, 사용자 이 세 가지 주요 객체가 있다. 저작권자는 영화∙음악 스튜디오와 Hungama 와 SONY 나 PVR와 같은 및 배급 업체를 지칭하며 여러 엔터테인먼트의 저작권을 제작하고 판매한다.

 

플랫폼(Platform)이란 영화 산업의 분산된 비즈니스 기반인 무비체인을 의미한다. 사용자는 젠더를 통해 디지털 컨텐츠를 다운로드하거나 전송하거나 간단히 교환하는 방식으로 무비코인을 교환함으로써 에코 시스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한다.

 

각 당사자가 수행하는 역할을 다음과 같다.

 

■ 저작권자가 플랫폼에 영상 자료 제공

 

■ 플랫폼은 영상 자료를 사용자에게 배포

 

■ 사용자는 TVOD(건당 요금제 주문형 비디오)로 영상 자료를 시청하는데 비용을 지불

 

 

 5. 기술적 해결방안

 

© 무비체인, ▲이미지 설명: 젠더와 무비체인 구조
© 무비체인, ▲이미지 설명: 젠더와 무비체인 플랫폼 구조 관계

 

 

비디오 암호화 및 암호화된 미디어 플레이어

 

비디오 암호화의 경우, 무비체인은 더 안전하고 오프라인의 분산된 배포에 적합한 DRM 표준을 기반으로 암호화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다. DRM 은 Digital Rights Management(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약자로 인터넷 상의 오디오와 비디오 프로그램의 확산과 함께 개발됐다.

 

이 기술의 목적은 디지털 미디어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기술적으로 디지털 미디어가 불법으로 복사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또는 불법 복제를 매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는 해당 디지털 컨텐츠에 액세스하기 전에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한다. 이 디지털 저작권 관리 표준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채택됐다. 무비체인은 자체적으로 고유한 워터마크와 비디오 지문 기술을 개발했으며, 블록체인을 도입해 추적 가능성을 더욱 강화했다.

 

무비체인 비디오 암호화 시스템은 모든 비디오 콘텐츠에 대해 프레임 단위 비대칭 암호화를 수행하고, 네트워크 연결이 미약한 상태에서도 양방향 인증을 수행하므로 유료 및 인증을 받은 사용자만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암호화 및 인증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저작권으로 보호된 컨텐츠를 보다 더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무비체인에 등록된 모든 암호화된 컨텐츠는 젠더로만 재생할 수 있다.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암호화된 컨텐츠를 재생하면, 암호화 지점까지 재생할 수 있다. 예고편 시청을 끝내고 암호화 지점에 도달하면 젠더 플레이어에서 계속 시청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6. 무비체인- 신뢰할 수 있는 배포의 기반

 

© 무비체인, ▲ 이미지 설명: 무비체인 플랫폼 구조
© 무비체인, ▲ 이미지 설명: 무비체인 플랫폼 구조

 

 

저작권자의 경우, 컨텐츠 배포를 위해 새로운 채널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상호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 간단히 말해, 채널운영자들이 제공하는 판매 데이터의 신뢰성은 핵심요소이다.

 

기본적인 비즈니스 논리에 따르면 사업 제휴는 주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한 당사자가 사전에 합의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 다른 당사자를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이러한 상호 신뢰를 위해서는 신뢰구축과 신뢰유지에 시간과 에너지를 요구하며, 이는 양측 모두에게 엄청난 재정적, 인적 자원 비용을 초래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벤처기업과 신생기업은 업계에서 명성을 쌓기 위해 수년간 투자해야만 비즈니스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중소기업이 명성보다는 기술에 의존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주었다. 이것이 바로 무비체인이 저작권자와 컨텐츠 제작자들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배포채널이 될 것이라는 이유다.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무비체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비체인 영문판 백서 참조

 

https://www.moviechain.io/static/resources/MovieChain%20White%20Paper%20V1.1-en.pdf

 

 

< 블록체인/ICO 기업 대표 인터뷰 요청 blockscore@block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