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용훈 특파원) 중국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와 연관된 중국 본토 거주 고객들의 소셜미디어 계좌를 규제하기 시작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CCN닷컴에 따르면, 베이징 소재 경제매체인 차이신(Caixin)은 5일(현지시간) 당국이 소셜 메시징 플랫폼인 위챗(WeChat)으로 하여금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와 연계된 계좌들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하도록 압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조치는 중국 본토 거주자들의 암호화폐 거래를 제한하기 위한 방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이신은 보도에서 당국이 지난 해 9월 암호화폐 거래소를 폐지까지 시켰지만 일부 투자자들이 여전히 역외 플랫폼에 접속해 거래를 할 수 있으며, 일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파트너 등을 찾아 거래가 이뤄지는 장외시장이나 P2P 플랫폼으로 이동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로 중국 당국이 원래 본토에 본사를 두고있던 역외 거래소를 찾는 인터넷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기 시작했으며, 소문에 의하면 당국이 금융권에 대해서도 피라미드나 돈세탁과 같은 범죄 행위로 얻은 이익과 관련된 암호화폐 거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중지를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은 이같은 움직임을 중국 당국이 자국내 암호화폐 거래 규제를 강화하고자 하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있다.

 

CCN닷컴은 그러나 위챗의 계좌 중 어떤 것들이 이번 조치에 영향을 받았는지, 또 어떤 계좌들이 계속 사용되고 있는지는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의 증권감독위원회의 기술부문 국장이자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CPPCC)의 정책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장예는 이번 주 CPPCC 관련 회의에 참석,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인공지능(AI)와 블록체인 기술과 같은 고급 기술들이 연계될 수 있도록 공공부문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동시에 블록체인의 잠재력이 완전하게 발휘되기 위해서는 중앙화된 인프라에 근거해야 한다고 밝혀 중국 당국의 의중을 내비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