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한 일본 암호 화폐 거래소 코인체크(도쿄도 시부야구)에 일본 금융청의 ‘사업 개선 명령’이 내려졌다. 이에 코인체크 측은 “경영 관리 태세를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시스템 리스크 관리 태세 구축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코인체크 홈페이지

사상 최대 규모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한 일본 암호 화폐 거래소 코인체크(도쿄도 시부야구)에 일본 금융청의 ‘사업 개선 명령’이 내려졌다. 이에 코인체크 측은 “경영 관리 태세를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시스템 리스크 관리 태세 구축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9일 일본 금융청의 사업 개선 명령 조치가 내려지자 코인체크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당사에서는 이번 금융청의 조치를 엄숙하게 받아들이고, 깊이 반성하겠다”며 “빠른 시일 내에 해킹 사태의 사실 관계와 원인 규명, 고객들의 보안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은 지난 26일 코인체크 해킹 사태 발생 후 피해고객 대응과 안전대책이 불충분했다고 판단해 이 같은 사업 개선 명령을 내렸다.

사업 개선 명령은 일본 금융청이 금융기관에 내리는 행정처분 중 하나로 지난해 4월 이뤄진 일본 금융청의 개정 자금 결제법에 따른 조치다.

 

사업 개선 명령은 금융기관의 재무상황이 악화된다거나 법령 위반이 확실한 경우 업무 계선 계획의 제출을 해당 회사로 요구하게 된다.

 

금융청에 따르면 일본에서 암호 화폐 거래소로 등록된 사업자는 16개다.

 

현재 코인체크는 이 같은 사업자 등록 절차를 신청 중인 상태로 금융청은 코인체크를 사업자로 간주하고 있다.

 

특히 등록제를 도입하기 전부터 영업을 하던 업체도 특례 대상으로 간주해, 법률상 코인체크는 등록 업체와 똑같은 규제를 받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