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코스피 밴드로 2490~2620 제시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이번주 우리 증시는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이 지속되면서 코스피 2600선 돌파를 시도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또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타결 여부도 시장의 큰 관심사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코스피는 전주(2537.79) 대비 21.02포인트(0.83%) 오른 2558.81에 마감했다. 국내 증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주의 상승세에 힘입어 지수가 상승세를 나타냈다.

지난주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들은 1조4742억원 순매수한 반면 기관과 개인은 각각 3727억원, 1조230억원을 순매도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이번주 코스피가 반도체주 강세에 힘입어 2600선 돌파를 시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엔비디아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고, AI(인공지능) 반도체 수요 증가를 근거로 실적 가이던스를 크게 상향함에 따라 국내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예상 밴드는 2490~2620이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특히 AI 모델 개발을 위한 GPU(그래픽처리장치) 수요와 클라우드 수요가 개선되는 점은 국내 메모리 반도체 기업에 긍정적”이라며 “추가로 중국 정부가 자국 내 마이크론의 제품 판매를 금지하는 조치를 발표하면서 단기적으로 중국 내 한국 반도체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메모리 반도체 기업의 감산에 이어 반도체 수요 확대 가능성은 하반기 반도체 실적 개선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라며 “반도체주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국 부채한도 협상이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는 점은 부담이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미 의회가 부채한도를 올리지 않으면 다음 달 초 연방 정부 현금이 고갈될 것이라고 경고 중인 한편, 일각에서는 지출 조정 등으로 현금 고갈 시기가 좀 더 늦춰질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미 신용평가사 피치는 부채한도 협상이 지연될 경우 미국 신용등급을 하향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번주에도 부채한도 협상 타결 여부가 주가 변동성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발표될 각종 지표들도 주요 관심사다. 이번주엔 5월 한국 수출과 주요국 PMI(구매자관리지수) 등 실물 경기 지표 발표가 예정돼 있다.

최유준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5월 1~20일까지 수출액은 전년 대비 16.1% 감소해 두자릿수대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5월 확정 수치도 이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돼 2분기 실적에 대한 눈높이에 영향을 줄 전망”이라면서 “미국, 유로존, 중국 공히 제조업 PMI는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세부 항목 중 가격지표를 통해 서비스업 물가의 둔화세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미국 5월 고용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다. 최 연구원은 “5월 의사록에서는 향후 경제 지표에 대한 의존성이 나타났고 예상보다 매파적이라는 평가가 있다”며 “4월 고용은 비농업고용과 실업률 모두 시장 예상 대비 양호했고 경기 급랭 가능성이 제한됐다. 5월 수치는 전월보다 둔화된 흐름이 예상되고, 서프라이즈로 나올 경우 시장은 상방 재료로 반영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주요 경제지표 발표 및 이벤트 일정
▲5월29일 = 한국·미국·영국 증시 휴장

▲5월30일 = 미국 5월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5월31일 = 중국 5월 국가통계국 제조업·비제조업 PMI, MSCI 지수리밸런싱

▲6월1일 = 한국 5월 수출입 및 무역수지, 유로존 5월 제조업 PMI 확정치·소비자물가 예비치, 미국 5월 ISM제조업지수·S&P 제조업 PMI 확정치

▲6월2일 = 한국 1분기 GDP 잠정치, 미국 5월 고용보고서

◎공감언론 뉴시스 mrkt@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WWDC 23) 영향 받을 수 있는 8개 코인–비트코인시스테미

[뉴스 분석]미국·중국 비트코인 코인 수용, 우리 정치는… 피자데이, 13년간 BTC 1000만 배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