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집행위, 몇주내 법안 마련…ECB, 10월 상세 발표

현금 대체 대신 유로화 보유 새 방식 추가

3년 간 시험 후 EU 승인 받으면 실제 도입

[프랑크푸르트(독일)=AP/뉴시스]유세진 기자 = 창립 25주년을 맞은 유럽중앙은행(ECB)이 향후 수십년 간 자금 사용 방식을 바꿀 수 있는 기술개발 압력에 대응해 디지털 버전 유로화 설계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디지털 유로화가 마스터카드, 비자, 애플페이, 구글페이 등 비유럽 기업들이 통제하는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사람들이 물건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몇 주 안에 디지털 유로화에 대한 법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되며, ECB는 10월 디지털 유로화 설계에 대한 상세한 제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ECB 관계자들은 말했다.

미 연준(FRB)을 비롯한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전자결제가 점점 더 현금이 차지해온 자리를 대신하면서 디지털 통화를 조심스럽게 연구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바하마, 자메이카 등 몇몇 소규모 국가들은 이미 디지털 통화를 도입했고, 중국은 시범 운영을 하고 있다.

중앙은행들은 또한 암호화폐의 출현에 대응하고 있는데, 암호화폐는 언젠가 사람들이 국가 통화를 약화시킬 경쟁적인 형태의 디지털 화폐로 눈을 돌릴 수 있다는 우려를 부르고 있다.

중앙은행이 지원하는 디지털 통화는 지난 1년 동안 가격이 폭락하고 규제 요구가 거세진 암호화폐와는 달리 안전하고 안정적인 지불 수단이 될 것이다. EU는 지난주 암호화폐에 대한 규칙을 최종 승인하며 세계적 선두주자가 됐다.

중앙은행 기반의 디지털 통화 고려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소비자들이 이미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을 어떻게 개선할 것이냐는 점이다. 필립 샌드너 프랑크푸르트 금융경영대학원 블록체인 센터장은 “새 디지털 통화는 최소한 애플페이나 마스터카드 등 기존 결제 수단이 갖는 편리성 만큼은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유로화는 휴대전화에 돈을 보관할 수 있어 은행 계좌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다. ECB도 휴대전화의 디지털 지갑을 사용해 오프라인으로 전송할 수 있는 소매용 디지털 유로화를 구상하고 있다.

한편 초기 디지털 유로화는 현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유로화를 보유하는 다른 방법을 추가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디지털 유로화의 실제 도입은 3년 간의 시험 후 EU의 승인을 받은 뒤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 설명

[프랑크푸르트(독일)=AP/뉴시스] 창립 25주년을 맞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소재 유럽중앙은행(ECB)의 지난 19일 모습. ECB가 디지털 버전 유로화 설계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2023.05.24.

◎공감언론 뉴시스 dbtpwls@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카르다노 대형 지갑 30일간 코인 순유입 1500% 증가 … 고래 축적 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