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은 공개, 위메이드 안해…제 식구 감싸기”
#이광재 “2020년 심의통해 출입횟수 등 비공개”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과 ‘국회 입법 로비 의혹’에 연루된 위메이드 등 게임업계의 국회 출입기록 공개를 두고 여당인 국민의힘과 국회 사무처가 대립각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과거 사례를 들어 출입기록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사무처는 국회법에 따라 국회 상임위원회 의결로 요구하면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24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국회 사무처와 국가인권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현안질의를 진행했다.

국민의힘은 김남국 의원을 둘러싼 P2E(Play to Earn) 국회 입법 로비 의혹과 관련해 게임업체 위메이드 등 의혹 연루 업체들의 국회 출입기록을 공개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당시 대선 후보는 처음에 P2E 금지는 쇄국정책이라 했는데, 당시 민주당 메타버스특보단 공동단장이었던 위정현 교수가 P2E 합법화를 극렬하게 반대했다”며 “김남국 의원이 배후가 아닌가란 제보가 있고, 김남국 의원과 업계 사이에 ‘위믹스 이익공동체설’까지 나왔다”고 지적했다.

김영식 의원은 “국회 사무처에 위믹스 임직원 국회 출입 기록을 요구했으나 개인정보를 이유로 제출을 거부했다”며 “2020년도에 류호정 의원이 요구한 삼성전자 등 5개 기업 임직원 출입기록을 제출한 바가 있는데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삼성은 공개해도 되고 위메이드는 안 되는지 의문이다. 대기업 출입 정보는 다 공개했고 나중에 부적절했다고 해명하는 것을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나”라며 “최소한의 정보조차 공개하지 않는다면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위메이드의 국회 출입기록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자료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면서도 “2020년 정보공개심의 절차를 거쳐 국회 출입 횟수와 날짜를 포함한 모든 부분의 기록을 공개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무총장은 “현행법으로는 상임위 의결이 있어야만 한다. (의결이 되면) 언제든 제출할 의무가 있다”고 덧붙였다.

국회법 제128조 1항에 따라 본회의, 상임위 또는 소위원회 의결로 자료 제출을 요구하거나 예외적으로 위원회가 청문회, 국정감사 및 국정조사와 관련해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할 경우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라 관련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이 사무총장이 이재명 대선 선대위 미래경제위원장을 맡으면서 대체불가토큰(NFT) 테마코인인 ‘이재명 펀드’를 기획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 사무총장이 대선 선대위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선거자금 모금 방식을 제안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거론하며 “기사 내용이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 사무총장은 “선거자금을 후원회에서 코인으로 받을 수 있는 부분을 제가 제안했고, 영수증을 NFT로 발행한 건 제가 최초로 제안했다. 그런 게 시대를 끌고 나가는 방식이라 생각했다”면서도 “선거캠프에 직접 제안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NFT로 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이다. NFT 펀드가 아니라 NFT로 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대선자금 350억원 모집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위메이드 장현국, 김남국 코인의혹 소명…”특정인 에어드롭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