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GPT] 비트코인에 대한 글로벌 결제 시장에서의 활용 기대가 높아지며, 실질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엘살바도르, 케냐, 코스타리카 등에서는 다양한 비트코인 활용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금융 위기 상황에서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의 지속적인 강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한편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CFTC(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에 자금세탁 및 고객 신원 확인(KYC) 위반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바이낸스 연결 지갑에서는 약 15억 달러가 빠져나가며 시장의 불안감을 반영했습니다.

한국 시간 3월 31일 비트코인(BTC)은 전일비 2.2% 상승, 일주일 전 대비 2.8% 상승했습니다. 같은 기간 알트코인 시가 총액은 2.1% 상승했습니다.

지난주 나스닥은 3.0%, S&P500은 3.2% 상승했습니다. 금 선물은 횡보했습니다.  시장에서 위험 자산 선호심리가 나타났습니다.  투자자산 시장 전반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블록미디어가 이번주 주목할 글로벌 경제와 코인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CFTC, 바이낸스 “자금세탁, 고객신원확인(KYC) 등 위반”으로 기소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자금세탁 및 고객 신원 확인 위반 혐의로 CFTC(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에 기소되었습니다. 창펑자오 CEO는 “CFTC와의 2년 넘게 협력해왔다”며 기소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CFTC는 바이낸스가 내부적으로 미국 내 고객 및 VIP 유치를 위해 노력해왔다는 주장입니다.  특히 바이낸스 CEO 창펑자오가 이를 직접 보고 받고, 묵인해왔다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목받았습니다.

한편, 바이낸스 연결 지갑에서는 약 15억 달러가 빠져나가 시장의 불안감을 반영했습니다. 과태료로 10억 달러가 부과될 수 있지만 이는 바이낸스의 1개월치 수익에 불과해 실질적인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바이낸스 기소] 美 CFTC,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고소…비트코인 급락[종합]

[바이낸스 기소] 자금세탁 등 총체적 위반…CFTC, 창펑자오 정조준 “직접 보고 받았다”–기소장 주요 내용

[바이낸스 기소] 창펑자오 “CFTC와 2년 넘게 협력, 고소 내용에 동의하지 않아”

[바이낸스 기소] “바이낸스 연결 지갑서 15억 달러 빠져나갔다”

[바이낸스 기소] “벌금 10억달러(1.3조원)? 1개월치 수익에 불과…타격 없다”

CFTC “바이낸스, VIP 고객에 특별 서비스” …최고 레벨 VIP 월약정 250억달러(32조원)

#좁혀오는 바이낸스 대상 규제 움직임, 고팍스 인수 문제 없을까?

바이낸스가 고팍스 인수와 관련해 VASP 변경 등록을 통한 면허 매매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 금융당국은 이를 계기로 바이낸스의 자금세탁 개입 등에 대한 소명을 요구할 것이 예상됩니다.

CFTC의 바이낸스 고소 진행에 따라, 고팍스를 통한 바이낸스 국내 진출 역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최근 바이낸스는 내부자 거래 문제가 주목받으며 200만 달러를 동결 처리하는 등 좋지 않은 뉴스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바이낸스는 고팍스와의 인수 과정 중, VASP 변경 등록을 매매 요건으로 잡고 계약했다는 이야기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실질 VASP 변경 등록이 완료되지 못할 경우, 계약 불발의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상보] 바이낸스, VASP 변경 등록 연계해 고팍스 인수 의혹…계약금만 냈다–사실상 면허 매매, FIU 처리 주시

“FIU, 바이낸스-고팍스 계약 내용 알고 있었다” …VASP 면허 장사 용인했나?

금융위 “바이낸스 자금세탁 개입 등 소명 받을 것” …고팍스 통한 국내 진출 제동걸리나

바이낸스, 또 내부자 거래… 창펑자오 “문제의 주소 200만 달러 동결”

[바이낸스 기소] 전세계 금융당국, CZ 견제…한국은?–주요 규제 일지

#계속 강해지는 비트코인 내러티브, 세상의 인식이 시장의 크기로
금융위기 상황 속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시장의 인식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프랑스, 사우디, 러시아, 브라질 등은 위안화 결제를 달러 대안으로 채택하기도 했는데요. 달러 위기로 글로벌 결제 시장에서 비트코인의 위상도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이 믿을수록, 더 많은 용도가 생길수록 이 시스템의 가치는 올라가죠. 시장은 비트코인이 금융 시스템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시니어 전략가 마이크 맥글론은 은행 위기로 인한 암호화폐 강세장이 비트코인을 모든 암호화폐의 선두로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금융위기와 끓는 물속의 개구리…어디로 도망갈 것인가(feat. 비트코인)

달러 흔들리나–프랑스, 사우디, 러시아, 브라질 등 위안화 결제 채택(feat. 비트코인)

‘발라지 베팅’ …비트코인이 90일 만에 100만달러에 도달하려면

“은행 위기 크립토 강세장 촉매, 비트코인이 모든 암호화폐 능가 가능성”–마이크 맥글론 블룸버그 시니어 전략가

씨티 “비트코인, 금과 상관관계 높아져”

비트코인 랠리 정체 원인은 고래들 이익실현 – 크립토퀀트

#비트코인 활용 사례, 실질 가치 만들어
비트코인의 실질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활용한 이민 정책을 통해 새로운 자유의 땅을 만들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달러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케냐에서는 비트코인이 실행 가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거래 플랫폼과 ATM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스타리카 의회에 비트코인 ATM이 설치됐습니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샘슨 모우는 정치인들과 비트코인 채택 전략을 논의했습니다.

세상은 비트코인을 실제로 사용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 사례를 통해, 우리는 비트코인 실질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화폐 비트코인–시민과 지구를 살린다(feat. 인플레이션)

“새로운 자유의 땅 엘살바도르, 이민 와라”–부켈레 대통령이 제시한 9가지 이유(feat. 비트코인)

달러 부족 케냐에서 비트코인 실행 가능 대안 부상–거래 플랫폼, ATM 증가

코스타리카 의회에 비트코인 ATM 설치–샘슨 모우, 정치인들과 비트코인 채택 전략 논의

비자 비트코인 리워드 직불 카드 서비스 전 세계 확대

아일랜드 농부가 소똥으로 비트코인 만드는 방법–돈도 벌고 환경 보호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