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정아인 기자] “아발란체 네트워크가 지난주 두 차례 멈춘 이유는 X-체인 마이그레이션 도중 코드 하나를 옮기는 걸 까먹었기 때문이다.”

아발란체는 지난 23일과 26일 사고를 냈다. 총 216분(3시간 36분) 간 멈췄다. 아발란체 재단은 29일 미디엄에 해당 원인에 대해 설명했다.

아발란체 메인넷은 P-체인, X-체인, C-체인 세 가지 체인으로 구성된다. P-체인은 플랫폼 체인으로 벨리데이터 홀딩, 서브넷을 생성한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담당하는 C-체인은 EVM(Ethereum Virtual Machine, 이더리움 가상머신)이 지원된다. X-체인은 자금을 전달한다.

블록체인 기술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끊어진 전선 맞추기 게임에서 하나를 맞추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발란체가 X-체인을 기존 P-체인, C-체인처럼 스노우맨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과정에서 코드 하나를 옮기는 걸 까먹은 걸로 보인다. OperationTx UTXOs 전선을 맞추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아발란체 X-체인을 제외한 나머지 체인셋들은 모두 스노우맨 합의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X체인도 다른 체인처럼 스노우맨 합의방식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다가 네트워크가 중단됐다는 것.

개발자들에 따르면, 아발란체는 최근 X-체인을 스노우맨 컨센서스로 변경하기 위해 코르티나(Cortina)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스노우맨 컨센서스(snowman consensus)는 선형화(linearization)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트랜잭션을 순서대로 처리하는 합의 방식이다.

또 다른 블록체인 개발자는 “업데이트 과정에서 순서대로 처리하려는 욕심을 부렸으나 코드 한 부분을 빼먹어서 정렬이 되지 않았다. 값들이 이상하니 무한회귀를 하다 멈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개발자는 ” v1.9.15 이후 노드 클라이언트에서 생긴 문제가 근본 원인이다”라고 해석했다.

아발란체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강점을 가진 레이어1으로,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되는 거래 속도인 파이널리티를 강조한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아발란체, C-체인 일주일에 2번 블록 생성 중단

이더리움, 4월 13일 비콘체인 ETH 출금 개방… 상하이 업그레이드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