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특정 암호화폐에 투자할 때는 그 암호화폐의 과거 가격 움직임과 당시 전체 시장 동향을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 가능성이 큰 자산을 구별하고 현명한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리플(이하 XRP)은 초기 암호화폐 혁신을 이끈 대표적인 코인 중 하나다. 길게 이어지고 있는 법적 분쟁 등 다양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시가 총액 기준 전 세계 10위권에 랭크되며 시장 주목을 받고 있다.

리플(Ripple)은 빠른 국제 송금을 가능하게 하는 블록체인 기반 결제 프로토콜의 이름이며, XRP는 이 리플 네트워크의 기본 토큰이다.

리플의 초기 아이디어는 2004년, 암호화폐 개념이 대중화되기 훨씬 전부터 나왔다. 이후 2011년 제드 맥캘럽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리플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2012년에 정식 런칭되며 글로벌 금융 기관들의 관심을 끌었다.

초기 몇 년간 XRP은 전통 은행 시스템에 혁신을 일으키는 대중적인 알트코인으로 인기를 얻었다. 은행들은 리플 네트워크(Ripple Network)의 국제 송금 결제 처리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한 때 리플은 SWIFT 네트워크를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국제 결제 시스템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리플 2016년 이후 가격 차트, TradingView]

[리플 2016년 이후 가격 차트, TradingView]

이런 관심은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2017년 12월, 첫 호황기를 맞으며 리플 가격은 몇 주 만에 1200% 이상 급등했다. 당시 리플은 3.84달러라는 최고가를 기록했으며, 이 수치는 아직도 역대 최고가로 남아있다. 이후 리플 가격은 하락해 2020년 11월까지 큰 변동을 보이지 않았다.

# 2023년은 XRP 가격 전망은? 송금 결제 가능성과 파트너십 주목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가진 가상화폐 프로젝트는 결국 현실 세계에 실질 가치를 가지는 프로젝트다. 리플 네트워크는 기존 국제 결제 시스템에 대한 매력적인 대안을 제공하며 강한 사용 사례를 제안했다. 글로벌 국가가 사용하는 SWIFT 네트워크의 대체 가능성에 따라 리플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잠재력이 크다.

기존 SWIFT 네트워크를 사용한 국제 송금은 평균적으로 30분이 소요되며, 상황에 따라 최대 24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

반면, 리플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 송금 시간 5초에 불과하다. 글로벌 경제 상황이 더욱 빠르게 변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리플과 같은 블록체인 결제 네트워크 적용은 시장 속 자연스러운 방향이라 할 수 있다.

리플의 국제 송금 시스템은 수수료 면에서도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리플 거래의 비용은 건당 0.00001 XRP로, 현재 1센트도 되지 않는 금액이다. 반면 SWIFT 네트워크에서는 국제 결제시 최대 3% 수수료가 발생한다.

#리플 기반 결제, 송금 시스템 효율 크게 높일 수 있어

XRP는 결제 시스템에서 브릿지 통화(Bridge Currency) 역할을 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외환 거래를 지원한다. 은행에서 달러를 유로로 변환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은행은 먼저 달러로 XRP를 구매한 후, 구매한 XRP로 유로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직접 환전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피할 수 있다. 리플 네트워크는 처리 속도도 기존 금융 시스템 대비 빨라 전체 과정 효율이 크게 향상된다.

리플이 SEC와의 법적 분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이후 금융 기관의 리플 네트워크를 도입이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2023년 말까지 리플 가격은 주요 저항선인 1달러 수준까지는 저항선 없이 도달할 것이 전망된다.

리플은 이미 많은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확보하기도 했다.현재 리플넷은 55개 이상의 국가 수백 개의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 파트너 기업 중에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 이타우 유니반코, 산탄데르 등 주요 금융 기관들이 포함됐다.

이런 대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은 리플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높이고, 앞으로 더 많은 파트너십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리플 네트워크 글로벌 분산 지도, Ripple]

[리플 네트워크 글로벌 분산 지도, Ripple]

리플 네트워크는 비트코인과 같은 작업증명(PoW)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네트워크 검증자들이 거래를 확인하는 자체 개발된 타원곡선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ECDSA)을 활용한다.

이 합의 알고리즘은 채굴이 필요한 작업증명 방식보다 에너지 소비가 적어 친환경적이다. 다만 리플 랩스가 통제하는 ‘중앙집중식’ 구조는 탈중앙 생태계 속 단점으로 여겨질 수 있다.

리플은 초당 1500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높은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리플의 중앙집중식 구조는 단점이 되기도 하지만, 인수나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는 장점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가상화폐는 은행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발전하지 않은 여러 개발도상국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성장하고 있다. 리플 코인은 쉽고 빠른 송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앞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사용성 증가는 자연스레 토큰 펀더멘탈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 XRP 가격 주요 요인은? SEC 소송 결과에 주목

현재 리플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랩스 간 법적 분쟁이다. 소송 결과에 따라 리플은 다양한 규제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사용 사례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투자 심리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리플 코인은 거래가 처리될 때마다 토큰을 지속적으로 소각하는 디플레이션 자산이다. 트랜잭션마다 0.00001 XRP가 영구적으로 소멸된다. 전체 토큰 공급량은 1000억 토큰으로 소각 메커니즘이 단기적 영향을 주지는 않겠지만, 장기 공급이 줄어들어 가격 상승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단기 수입을 원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선 사전 판매 암호화폐도 높은 관심을 받는다. 프로젝트 펀더멘탈은 아직 적지만, 로드맵 이행과 시장 관심을 기대한 프로젝트 투자다. 최근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는 사전 판매 프로젝트로는 러브 헤이트 이누(Love Hate Inu)가 있다.

# 러브 헤이트 이누, Love Hate Inu “새로운 밈 코인 생태계로 이용자 활성화 목표” (LHINU)

[러브 헤이트 이누 프로젝트 이미지, Love Hate Inu]

[러브 헤이트 이누 프로젝트 이미지, Love Hate Inu]

러브 헤이트 이누(Love Hate Inu)는 사용자들이 최신 이슈에 대한 의견을 표현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밈코인 플랫폼이다.

vote-to-earn 메커니즘을 통해 사용자들이 투표에 참여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얻는 기회를 제공한다. 네이티브 ERC-20 토큰인 LHINU를 보유하고 있다.

플랫폼에서 참여 투표의 수 제한이 없고 토큰 보유에 따른 수익 기회가 제공된다. 사용자의 토큰 스테이킹 기간이 길어질수록 보상도 증가한다. 장기적으로 32억 달러 시장 규모를 가진 온라인 설문 시장을 타겟으로 플랫폼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러브 헤이트 이누에서는 개인과 브랜드 모두 자체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다. 브랜드는 투표 참여자들에게 NFT 등의 추가 보상을 제공할 수 있다. 투표 대상자는 LHINU 토큰 30일 이상 스테이킹 유저다. 

LHINU 토큰 총 공급량은 1000억 토큰, 이 중 90%가 사전 판매로 일반 제공된다. 나머지 10% 토큰은 시장 유동성 공급과 거래소 상장, 커뮤니티 보상 등으로 제공된다.

프로젝트 팀은 “러브 헤이트 이누 플랫폼을 통해 투표 조작 가능성을 줄이고, 의미 있는 투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타마도지, 시바 이누 등 강아지 테마 밈코인 흐름을 함께해 많은 커뮤니티 관심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LHINU 토큰 사전 판매 가격은 0.000085달러다. 매 일주일마다 토큰 가격이 상승한다. 3일 뒤 토큰 교환비는 1 LHINU 당 0.00009달러로 오른다.

Vote-to-earn 밈코인 Love Hate Inu의 인기는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으며, 누적 투자 금액은 이미 63만 달러를 넘어섰다.

러브 헤이트 이누 사전 판매 바로가기

#위 콘텐츠는 CryptoPR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