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회서 추가적 부양책 발표 가능성…중국발 정책 기대감
#美 칩스법 신청 개시…삼성전자·SK하이닉스 영향은
#테슬라, ‘투자자의 날’ 행사…”지속가능한 에너지”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이번주 국내외 증시는 중국의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중국은 매년 양회에서 국정 운영방침을 정해왔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양회를 계기로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전기차의 선구자로 꼽히는 미국 테슬라가 장기계획 청사진을 공개하는 ‘투자자의 날'(Investor Day)’ 행사도 눈에 띄는 증시 이벤트다.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정치 행사인 양회가 오는 3월 4일 베이징에서 개막된다. 이번 양회는 중국의 위드코로나 원년이자 이번 시진핑 3기 행정부가 공식 출범하는 이벤트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연초부터 중국 지방정부가 전문채권 발행을 본격화하면서 경기부양용 인프라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는 만큼 양회에서 추가적인 부양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발 정책 기대감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이 세계 경제에 주는 활력이 과거 대비 절반에 그친다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시장에서는 여전히 수혜주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중국 경기부양 관련 중국 부동산·인프라 부양에 직접적인 수혜 대상인 철강·비철금속 업종과 소비재 기업 중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중국 직진출 및 현지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업체들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 상무부는 28일(현지시간)부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반도체 지원법인 이른바 ‘칩스법(Chips Act)’ 보조금 지급 신청을 받는다. 다만 미국이 중국에 신규 투자를 하지 않는 기업에만 보조금을 주겠다는 입장이다. 중국에 반도체 공장을 운영 중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수출 통제 유예기간 연장 여부가 관심이다.

이번 주 전 세계 전기차 업계의 최대 관심은 테슬라의 ‘인베스터 데이’ 행사다. 머스크는 지난 7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기가텍사스에서 개최 예정인 투자자의 날 행사 포스터와 함께 “마스터플랜 3, 지구를 위해 완벽하게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로 가는 길이 3월 1일 공개된다”고 예고한 바 있다.

마스터플랜은 머스크의 사업계획 및 경영목표 등을 담은 일종의 장기 청사진이다. 마지막 발표는 7년 전이었다. 지난 2006년 공개한 마스터플랜1에서는 다양한 테슬라 모델의 생산 계획을 공개했고, 이후 세단 모델S와 모델3를 내놨다. 2016년 마스터플랜 2에는 에너지 생산·저장, 자율주행차 사업 구상 등이 담겼다.

이번 발표로 국내 배터리, 배터리 소재 기업들 가운데 수혜주가 어디일지도 관심이다.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인베스터데이 행사에서 ‘4680 배터리’ 자체 생산 계획을 밝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현재 일본의 SMM사가 파나소닉을 통해 테슬라에 양극재를 공급하고 있는데, SMM은 니켈 비중 90% 이상인 양극재를 양산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4680 배터리가 원가 절감 등 본 목적을 달성하려면 니켈이 90% 이상 함유된 양극재가 필수이므로 엘앤에프가 신규 공급자로 선택될 수 있다”고 했다.

4680 배터리는 지름 46㎜, 높이 80㎜의 원통형 배터리다. 다른 형태의 배터리보다 원통형 배터리는 대량 생산이 쉽고, 원가 경쟁력이 있다. 엘앤에프는 니켈 비중 90%의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를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

yunyun@newspim.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