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해킹 조직 ‘라자루스 그룹’과 ‘APT38’ 지목

[서울=뉴시스] 최현호 기자 = 지난해 미국 블록체인 기업의 가상화폐 1억 달러가 해킹 당한 사건이 북한 해킹 조직의 소행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23일(현지시간) 밝혔다.

FBI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조사를 통해 지난해 6월 하모니의 호라이즌 브리지에서 가상화폐 1억 달러(약 1235억원) 상당을 훔친 사건의 배후에 라자루스 그룹과 APT38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호라이즌 브리지(Horizon Bridge)는 서로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 코인 간 거래를 가능하게 해 주는 하모니의 브리지 서비스 중 하나다. 라자루스 그룹은 북한 정찰총국 소속 해킹 단체, APT38은 북한 정권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금융 전문 북한 해커 조직이다.

FBI는 지난 13일 이들 해킹 조직이 지난해 6월 훔친 6000만 달러(약 741억 원) 이상의 이더리움을 세탁했다고 설명했다. 또 도난 이더리움 중 일부는 여러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에 보내져 비트코인으로 전환됐다고 부연했다.

FBI는 캘리포니아 중부지방 검사실, 콜롬비아 특별지방 검사실, 국가 가상화폐 집행팀 등과 협력해 “북한의 탄도 미사일, 대량 살상 무기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는 가상화폐 절도·세탁을 지속적으로 식별하고 방해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앞서 하모니 측이 지난해 가상화폐를 해킹 당했다는 사실을 밝힌 뒤 가상화폐 업계에서는 북한을 범죄 배후로 꼽아왔다.

지난해 12월 한국의 국정원은 북한 해커들이 지난 5년 간 약 1조 5000억 원의 가상 자산을 훔쳤으며, 지난해 한 해에만 8000억 원을 훔쳤다고 밝혔다.

또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는 지난해 1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 관련 사이버 공격으로 도난당한 자산의 가치가 2020~2021년 사이 40% 증가했다는 분석을 내놨다.

북한은 이같은 의혹들에 대해 ‘악의적인 소문’이라면서 해킹 공격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북한 해킹그룹, 작년 6월 훔친 1억 달러중 6,350만 달러 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