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암호화폐 벤처 투자사인 드래곤 플라이 캐피털(Dragonfly Capital)은 매년 업계에서 일어난 사건을 중심으로 주요 교훈을 정리해 발표해왔다.

올해도 드래곤 플라이는 벤처 투자자로서 2023년에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 교훈을 제시했다. 드래곤 플라이 파트너 해십 큐레쉬가 트위터에 게시한 ‘디파이의 길(The Way of DeFi)’을 요약 정리했다.

1. 실사가 정말 중요하다

2022년 FTX, 루나(LUNA), 쓰리 애로우 캐피털(3AC)은 업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었다. 창업자와 그 팀이 아무리 훌륭해 보여도 그들이 말하는 것을 검증하지 않으면 결국 당신이 멍든다는 것을.

2. 모든 것이 이상해 보일 때는 진짜 미친 것일 수 있다

작년에는 평가와 내러티브가 시대를 너무 앞서 갔다.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끼고, 나중에 평가하면 이미 늦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쉽게 이것을 간과한다. 게다가 “맞아, 시장이 나보다 똑똑할 거야”라고 쉽게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3. 거래를 좀 더 빠르고 강력하게 밀어붙여라

2022년에 우리가 저지른 실수 중 하나는 우리가 좋게 본 거래에서도 너무 느리게 움직였다는 것이다. 벤처 투자 세계에서는 속도가 전부다. 그러나 그것이 실사를 생략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동력이 부족하면 한번의 거래는 잃게 될 것이다.

4. 미친 아이디어를 비웃지 마라

미친 아이디어는 종종 미친 짓일 뿐이지만 어떨 땐 그들이 모든 것을 바꿀 수도 있다. 열린 마음으로 모든 제안을 경청하라. 이 창업자가 옳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 보라. 결과를 명확히 생각해보라. 미래는 매우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5. ‘이더리움의 쿨한 아이들’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마라(모든 사람이 비탈릭일 수 없다)

크립토에는 보기엔 매우 핫한 아이디어와 개념처럼 보이지만 사람들의 실제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이 부지기수다. 이런 아이디어에 투자하면 약간의 영향력은 얻을 수 있을지 몰라도 현명한 투자는 아니다.

6. 전체 경제 환경이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다

올해 각 자산군의 성과는 종합적인 경제 환경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전체 경제 환경의 변화는 당신이 성장을 평가하는 방식, 단위 경제 효익에 대한 판단 방식이나 각 산업의 상대적 평가 방식도 바꿀 수 있다. 모든 것을 반드시 고려하고 또 고려해야 한다.

7. 규제는 느리다

어떤 투자에 대해 “이것은 반드시 규제될 거야”라며 성급하게 선을 그을 수 있다. 그러나 규제에 필요한 시간은 항상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오래 걸린다.

규제 문제로 인해 이 거래에서 손을 떼면 당신은 50배의 손해와 약간의 벌금을 낼 수도 있다.

8. 비즈니스가 깨끗한 회사는 비싸질 것…독특한 장점을 찾아야 돈을 벌 수 있다

누구나 어떤 기업이나 특정 거래의 잠재력을 찾을 수 있다면 그 기업이나 거래에 비싼 비용을 치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투자는 큰 돈을 벌지 못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을 찾아야 한다.

9. 최고의 거래는 브랜드에 의해 이뤄진다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은 대부분 영업이 아니라 마케팅이다. 당신이 제안 회의에 참석할 때 쯤이면 대부분의 작업은 이미 끝난 상태다. 창업자에게 좋은 파트너로 여겨지지 않는다면 거래를 성사시키기는 더욱 어렵다.

브랜딩에 미리 투자하라.

10. 다른 VC의 판단을 믿지 마라

다른 VC들이 무엇에 투자하고 있는 지를 보게 되면 자기 검증에 빠지기 쉽다. “우리는 뒤쳐지고 있는 걸까? 우리가 잘 이해하고 있는 걸까? 우리는 진짜 맞다고 생각하는 걸까?”

자신에게 진실하면 되고 자신에게 의미있는 일에만 투자하라.

해십 큐레쉬는 이렇게 말했다. “2022년은 암호화폐 투자에 있어 잔인한 해였다. 하지만 아마도 내가 투자자로서 보낸 가장 교육적인 해였을 것이다. 이 화두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설 연휴 상승 랠리를 준비하자”, 블록미디어 클래스 101 강의로 투자 지식과 전략 쌓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