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빠지지 않을 뿐…공격적인 매수 어려워”
#펀더멘털 회복 여부 관건
#기업 실적 전망치 하향도 우려점

[서울=뉴시스]우연수 기자 = 외국인이 이달에만 코스피 시장에서 약 1조6000억원을 팔고 나갔다. 외국인의 국내 주식 보유 비중이 금융위기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외국인 수급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증권가에서는 일방적인 매도세가 나타나진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펀더멘털 여건의 이유로 공격적인 외국인 유입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이달(12월1일~28일) 1조5553억원을 순매도했다. 기관은 1조3580억원을, 개인은 1657억원을 순매수했다.

이달 국내 증시에서는 외국인 매도의 시장 영향력이 작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이 낮아지는 구간에서도 외국인 매도가 지속됐으며, 기관투자자가 지난주 1조원 이상 순매수하는 구간에서도 코스피가 하락하는 등 외국인이 5거래일 연속 순매도한 영향력이 압도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외국인 매도세의 배경으로는 바뀌지 않는 통화 정책 기조와 내년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 기관들의 북클로징 등이 꼽힌다.

정용택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12월에는 기본적으로 경기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펀드멘털을 고려해 매도 포지션을 취한 측면이 있고, 기관들의 북클로징과 맞물린 계절적인 요인도 있다”고 설명했다.

기관들은 연말 북클로징에 들어가면서 새로 매수하기보단 이익을 실현하고 지금의 수익을 고정하려는 수요가 커진다.

‘차이나런(China run)’으로 들어왔던 외국인 자금이 다시 중국으로 향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10~11월에는 중국에서 빠져나온 ‘차이나런’ 유입이 있었지만 12월에는 중국이 예상보다 리오프닝을 빨리하는 바람에 차이나런 되돌림 수요를 만들어냈다”고 짚었다.

증권가는 내년 초 외국인 수급이 올해보다 나빠지진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본격적으로 매수세가 들어오려면 투심이 개선될 여건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건은 펀더멘털 회복이라는 것이다.

정용택 연구원은 “이론적으론 북클로징이라는 계절성 요인이 지나고 신년이 되면 외국인들이 다시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모멘텀들이 있을 수는 있다”면서도 “다만 본질적으로 보면 1월에도 통화 정책 관련 불확실성은 남아있고 펀더멘털이 안좋기 때문에 공격적인 매수로 전환될 것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내년에는 올해나 지난해보다 외국인 매수세가 더 들어올 수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연초일지 1분기일지는 더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 역시 “본격적인 4분기 실적 시즌이 전개될 경우 추가적인 이익 추정치 하향 가능성을 경계해야 한다”며 “글로벌 투자환경이 비우호적인 상황에서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연초에 일정 부분 수익을 확보하고 신년을 시작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oincidenc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모멘토스 1월13일…토론 기사, 인공지능(AI)이 직접 쓴다–서울대 천현득 교수 등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