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바하마에서 미국으로 송환된 FTX 설립자 샘 뱅크먼-프리드(SBF)가 22일(현지시간) 미국 법원으로부터 보석을 허가받아 풀려났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SBF의 보석금은 2억5000만달러로 책정됐으며 보석 기간 동안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소재 부모의 집으로 거주지가 제한된다. 또 1000달러 이상 금융 거래는 허용되지 않으며 새로 신용 한도(lines of credit)를 개설할 수 없다.

SBF의 2억5000만달러 보석금은 미국 법률에 규정된 채권 패키지(bond package)로 충당된다. SBF의 부모와 재정적으로 튼튼한 다른 두 명의 보증인들이 채권에 공동 서명하고 SBF의 부모 소유  집이 담보로 제공됐다.

담보물 가치가 보석금 액수를 충당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SBF가 보석 기간 중 도주할 경우 체포돼 2억5000만달러를 물어내야 한다.

뉴욕 맨해튼 연방 검찰 니콜라스 루스는 SBF의 보석금 2억5000만달러는 연방 재판 피고인의 보석을 위한 채권 패키지 중 최대 규모로 믿는다고 밝혔다. 그는 SBF가 바하마로부터 미국으로의 송환에 자발적으로 응한 것이 보석 허용의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SBF는 전날 바하마에서 미국으로 이송됐다.

SBF는 검찰에 의해 돈세탁 공모 등 형사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검찰은 SBF가 계열사 알라메다 리서치의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FTX 고객 자금을 전용했다고 주장한다. SBF의 다음 법원 출두 일자는 2023년 1월 3일로 정해졌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SBF 송환 비행기, 미국 뉴욕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