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서 동시에 거래 종료
거래 종료 후에는 가상자산 자체를 개인 지갑 및 다른 거래소로 옮겨야
거래소별 출금 종료 일정 모두 달라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최근 2주간 가상자산(가상화폐) 시장을 뒤흔들었던 위믹스가 8일 오후 3시부터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 종료(상장 폐지)된다. 거래 종료와 별개로 약 한 달 동안 출금은 가능하다. 다만 거래소별로 출금 종료 일정이 모두 달라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위믹스는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 원화 거래를 지원 중인 거래소 4곳에 상장돼있다. 하지만 지난달 24일 국내 5대 거래소로 이뤄진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닥사, DAXA)가 ‘유통량 위반’ 등을 이유로 위믹스 거래 지원 종료를 ‘통보’했고, 전날 재판부가 거래소의 손을 들어주며 이는 ‘확정’됐다.

거래 지원 종료가 확정됨에 따라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위믹스 출금 방법’에 관심이 쏠렸다. 일반적인 출금 방법은 ‘현금화해서 돈을 찾는 것’이지만,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총 두 가지 방법으로 출금할 수 있다. ▲보유한 가상자산을 원화로 매도해 실물 통장으로 찾는 방법 ▲보유한 가상자산 자체를 개인 지갑 및 다른 거래소로 전송(이체)하는 방법 등 두 가지로 출금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유한 가상자산을 원화로 매도해 찾는 방법’은 거래 지원 종료 전까지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 이날 오후 3시까지만 가능한 출금 방법이다. 이후부터는 ‘보유한 가상자산 자체를 개인 지갑 및 다른 거래소로 전송(이체)하는 방법’으로만 출금할 수 있다.

보유한 가상자산 자체를 전송하는 방법 또한 출금 종료 일정 전까지만 가능하다. 특히 거래 종료 일정과 다르게 출금 종료 일정은 거래소 4곳 별로 모두 달라 이용 거래소의 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거래 종료 일정은 닥사에서 회원사 의견을 공동으로 모아 결정했기에 동일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래소별 출금 종료 일정은 ▲업비트, 2023년 1월 7일 24시 ▲빗썸, 2023년 1월 7일 15시 ▲코인원, 2022년 12월 22일 15시 ▲코빗, 2022년 12월 31일 15시 등이다.

빗썸 관계자는 “출금 종료 일정은 거래소별로 의사 결정한 부문이라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ee0@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블록미디어가 FTX 한국 피해자 현황을 파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