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위믹스 상장 폐지에 대해 언급할 사항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7일 이 원장은 연구기관장들과의 ’23년 대내외 금융·경제 및 리스크요인 전망 논의’ 간담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위믹스 상장폐지에 대해 “위믹스 사태는 저희가 은행, 보험과 같은 형태의 관리·감독 시스템과 법적 권한이 없는 상태라서 언급하기가 조심스럽다”면서 “위믹스라는 개별 종목의 상장폐지가 적절하냐, 아니냐 여부는 제가 말씀드릴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아이뉴스24 DB]

이어 “다만 가장 중요한 건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어떤 급격한 움직임으로 우리 전통적인 금융시장에 큰 임팩트가 없는지 관리하는 것”이라면서 “가상화폐로 인한 혼란이 금융시장 안으로 넘어올 수 있기에 그런 부분을 챙겨 관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믹스 사태와 관련해서도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볼 생각이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불거진 은행의 대출 금리 산정 체계 개입 논란에 대해선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대출 금리에 대해 금감원이 견해를 밝히는 게 개입으로 보일 수 있어 조심스럽지만, 흥국생명 때와 같이 어떤 경제 주체의 결정이 시장에 충격을 줄 경우 금융당국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농협금융지주 등 일부 금융지주의 최고경영자(CEO) 선임 과정에서 관치금융 얘기가 제기되는 것에 대해선 “확실한 건 농협금융지주의 임원후보추천위원회 등에 저희가 관여한 바는 없었다”면서 “해당 건에 대해선 지분을 보유한 중앙회 등에 물어보는 것이 맞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현명한 판단’을 내리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위믹스 가처분 결과 발표 앞두고 가격 급변, 김프 30% 달해…관련 주식도 널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