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FTX 사태 이후 암호화폐 업계, 투자 업계는 ‘코인을 안전하게 보과하는 방법(custody)’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해외에서는 주요 은행들이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암호화폐 커스터디’ (상) “신뢰 있는 대형기관에 코인 분산 보관’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이 지분 투자 방식으로 암호화폐 커스터디 전문업체를 운영 중이다.

# 커스터디 비즈니스의 3요소 : 신뢰+기술+면허

고객의 암호화폐 자산을 맡아 관리하는 커스터디 사업의 핵심 요소는 세 가지다. 신뢰, 기술, 면허. 커스터디 합작사에서 ‘신뢰’는 은행이, ‘기술’은 암호화폐 기술 기업이, ‘면허’는 특금법 상의 가상자산사업자 등록으로 갈음한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KB국민은행이 커스터디 진출을 전격적으로 선언하면서 다른 은행들도 속속 기술 파트의 파트너를 잡으며 커스터디 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이들은 가상자산사업자 등록을 마쳤거나, 계획 중이다.

# KB-해치랩스

KB국민은행은 해치랩스, 해시드 등과 한국디지털에셋(KODA)를 설립했다. KODA는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콜드월렛 보관, 멀티시그 시스템, 내부 통제. 해치랩스의 주도하에 기술적인 지원을 받는다.

KODA는 “제1금융권 수준의 내부 통제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한다. 시중 은행 전산센터에 준하는 시설 보안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KODA는 법률, 회계, 세무 자문과 가이드라인, 증빙서류 발급도 지원한다.

# 신한-코빗

신한은행이 만든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의 파트너는 암호화폐 거래소 코빗, 한국정보인증, 페어스퀘어랩, 블로코, 빗고 등이다.

KDAC 역시 콜드월렛, 다중 서명, 출금 단계에 대한 엄격한 보안을 강조한다.

‘다중서명’은 암호화폐 보안의 기초다. 커스터디 업체라면 기본적으로 장착해야 하는 기술이고, 내부 통제도 엄격해야 한다. KDAC는 “고도화된 다중서명 기술로 단일 키 시스템에 수반되는 보안위험을 제거하고, 출금 보안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우리-코인플러그

우리은행은 지난 7월 코인플러그와 합작으로 디커스터디(DiCustody)를 세웠다. 코인 보관은 물론, 디파이 상품에 투자해 자산 운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FT 수탁도 고려 중이다.

디커스터디는 수탁 시스템 구축과 가산자산사업자 등록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 농협-헥슬란트

농협은 헥슬란트 등과 카르도(CARDO)를 만들었다. 헥슬란트가 기술 파트를 담당하는 구조다. 그러나 헥슬란트 노진우 대표는 한컴 아로와나, 퀸비 등 코인에 대해 마켓 메이킹(Market Making : 가격 조작)에 관여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커스터디의 핵심 요소인 ‘신뢰’에 치명적인 훼손이 발생한 것.

농협이 신뢰 부분을 커버한다고 해도 헥슬란트 노진우의 전력이 두고두고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노진우가 형사 고소를 당한 것도 위험 요소다.

기술 측면과 내부 통제 측면에서도 다른 커스터디 업체들과 비교할 때 우려할 부분이 있다. 과거 퀸비 토큰 탈취 사건 당시 헥슬란트는 관리자로서 실수를 인정하는 공문을 빗썸에 보낸 바 있다.

헥슬란트는 노진우 대표 명의의 공문에서 “퀸비의 관리자 권한을 위탁 받아 관리하고 있으며 관리자의 착오로 인해 퀸비 측에 즉각적인 협의/보고 없이 해킹이력이 존재하는 지갑의 프리즈 상태를 언프리즈 했다”고 실수를 인정했다.

헥슬란트가 커스터디의 기본이 되는 키 관리 기술과 내부 통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심각한 오류가 있었음을 짐작케 한다. 퀸비컴퍼니는 토큰 탈취 사건 이후 노진우 대표를 사기 등의 혐의로 강남경찰서에 형사 고소한 상황이다.

# 국내 커스터디 걸음마…신뢰 강화 조치 더 해야

국내 은행들이 합작 파트너로 삼은 암호화폐 기술 기업들은 헥슬란트를 제외하고는 신뢰 측면이나, 기술 측면에서 아직까지는 특별한 결함이 보이지 않는다. 시장 초기이기도 하고, 암호화폐 수탁 수요가 본격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FTX 사태 이후 암호화폐 커스터디가 업계 화두가 된 만큼 각 커스터디 업체들은 추가적으로 고객 신뢰를 강화하고, 기술적으로도 보안 사고를 막기 위한 조치를 보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암호화폐 커스터디](상) “신뢰 있는 대형기관에 코인 분산보관” …비트와이즈가 FTX 사태 피한 방법

[헥슬란트 X 파일] 노진우는 왜 상장비를 내줬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