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이번주에는 시장을 뒤흔들 뉴스들이 쏟아졌습니다. 연준 내에서는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영국 트러스 총리는 44일 만에 사임했습니다.

국내 금융시장, 특히 단기 자금 시장은 강원도 ‘레고 랜드’가 촉발한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 내부적으로는 코인 가격 조작 문제가 쟁점입니다.

국회 정무위는 24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 감사를 합니다. 가상자산 분야 증인으로는 빗썸 이정훈(전 이사회 의장)과 강종현, 테라ꞏ루나 사태 관련자로는 신현성 차이홀드코퍼레이션 총괄, 김서준 해시드 대표가 출석해야 합니다.

빗썸 이정훈 전 의장은 지난 6일 정무위의 동행명령장 발부에도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오는 24일 국감에도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는데요. 출석할 경우 아로와나 코인 상장과 관련해 시세조작과 개미털기 등 의혹 질의가 예상됩니다. 형사고발이 이야기되는 상황에도 계속해서 국감 출석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집중 보도하고 있는 한컴 아로와나 코인 의혹은 경기남부경찰청의 한글과컴퓨터 본사, 김상철 회장 집에 대한 압수 수색으로 중대한 전환을 맞이했습니다. 아로와나 코인 가격 조작의 전모가 밝혀질 것인지 주목됩니다.

비트코인은 이번주 1만9000 달러 지지선을 지켜낸 것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같은 기간 나스닥은 2.7%, S&P500은 3.2% 상승했습니다. 금 선물은 일주일간 0.8% 상승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와 분석을 정리했습니다.

#빗썸ꞏ아로와나 이슈 심화…조직적 토큰 상장과 마켓메이킹 의혹
지난 20일, 경찰은 아로와나 코인 이슈 조사를 위해 한글과컴퓨터 본사와 김상철 회장 집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지난해 제기된 비자금 의혹과 올해 국감에서 주목된 아로와나 코인 가격 조작 의혹이 실제 수사로 이어진 것인데요.

아로와나 코인에 대해서는 토큰 상장 특혜와 조직적인 마켓메이킹, 시세조작에 대한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의혹 결과는 어디로 향할까요?

[빗썸-아로와나 X 파일] 경찰이 밝혀야 할 것들(ft. 박진홍 노진우 그리고 김상철)

[빗썸-아로와나 X 파일] 한컴 김상철·김연수 부녀, 생각이 달랐다…코인 주인은 따로 있다

경찰, ‘아로와나 코인·비자금 의혹’ 한글과컴퓨터 압수수색…김상철 회장 최측근 비서PC 압수(종합)

이정훈 전 빗썸 이사회 의장, 24일 종합국감 불출석 사유서 제출

코인·주식 연계 시세조종 판친다…농협은행 커스터디에 출자한 회사도 연루

점점 혼탁해지는 코인시장 백태…은행 선관의무도 도마에

#레거시 금융 인사들의 비트코인 긍정 전망 이어져, 시장 인식 방향성은?
비트코인은 진정 미래의 가치 저장, 결제 수단이 될 수 있을까요? 세계 주요 인사들의 비트코인 긍정 전망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마이클 세일러는 물론, 모건 스탠리 전 CEO부터 미국 투자금융사 프랭클린 템플턴 CEO까지 ‘암호화폐’가 미래 흐름이 되리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주식 시장이 상승함에도 암호화폐 시장은 횡보했습니다. 달러와의 역상관관계는 계속 심화되고 있습니다. 시장은 비트코이너들의 전망과 같이 변해갈까요?

“비트코인은 수 백년간 비용과 에너지 손실 없이 보유할 수 있는 유일한 자산”–마이클 세일러

존 맥 전 모건 스탠리 CEO, “비트코인 보유하고 있다. 크립토가 화폐의 거대한 흐름 될 것”

“블록체인 전통금융 파괴자 될 수 있어, 지금이 암호화폐 진입 좋은 기회”–프랭클린 템플턴 CEO

“기관고객 75%가 비트코인과 디지털자산에 투자 또는 고려”–세계 최대 커스터디 은행 BNY멜론

비트코인 변동성 2년 래 최저치, 변동폭 축소 가속화 전망

비트코인, 달러 역상관관계 심화….주식 지수 상관성은 높아져

#경제 위기 공포가 시장 지배해…트러스 영국총리 사임, 레고 랜드의 나비효과
영국 리즈 트러스 총리가 취임 45일 만에 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취임 직후 추진한 감세안에 시장은 격렬히 반응했습니다. 국채 폭락, 파운드화 가치 하락 등 영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강하게 나타났는데요.

경기 침체 우려는 이미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2000억, 레고 랜드의 작은 공에도 국내 채권 시장에는 큰 나비효과가 일어났습니다. 긴장한 시장은 작은 트리거에도 큰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JJ칼럼] 김진태 강원지사와 트러스 영국총리 공통점 “눈치가 없다+금융시장을 위험에 빠뜨렸다”

영국 헤지펀드, “영국 연금위기는 시작일 뿐, 다음 희생자는 유럽 국채시장”–블룸버그

피치 “美, 내년 봄부터 경기침체”…경제성장률도 하향 조정

영국발 금융시장 충격 …연준·백악관, 시장 붕괴 가능성 촉각

트러스 영국 총리, 결국 사임…내주 당대표 경선으로 후임총리 결정

#웹3.0이 필요한 이유, 중앙화 시스템의 한계 보인 카카오
지난 주말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수천만 국민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수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플랫폼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톡톡히 누리던 카카오의 데이터 센터 분리가 부족해 발생한 현상입니다.

카카오는 멜론, 카카오웹툰 등 유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해 우선적으로 보상안을 제시했습니다. 서비스 이용 기간을 3일 연장하거나, 이 방법이 어려울 경우 1500원의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무료 사용자’ 대상 보상은 아직 발표되지도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느낀 불편함은 이 보상으로 충족될까요?

중앙화 시스템은 결국 기업의 이득을 위해 움직입니다. 웹 2.0 기업에게 이용자는 생태계를 유지하고 데이터를 공급하는 ‘무료 사용자’에 불과합니다. 카카오 사태는 웹 3.0 ‘이용자’ 중심 가치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카카오의 교훈… “덧셈 뺄셈하는 실력으로 미적분은 무리다”(ft. 클레이튼과 앱토스)

카카오톡 불통, 10년전에도 같은 이유…달라진 게 없다

尹 “카카오, 사실상 국가 기간 통신망…독과점 문제 공정위서 검토”

금감원, 카카오 사태 심각… “합당한 보상 여부 모니터링”

이종호 과기 장관 “카카오 사태 엄중히 여겨” …피해보상도 언급(종합)

#앱토스, 액시 등 알트코인 이슈 활발해…높은 가격 변동성 보여
이번주에는 다양한 알트코인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가격 변동성도 높은 일주일이었는데요.

메타의 블록체인 사업 디엠(전 리브라) 개발자 및 임직원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받은 앱토스(APT)는 글로벌 거래소에 동시 상장하며 높은 가격 상승을 보였고, 엑시 인피니티(AXS)는 대형 언락 기간이 다가오는 것이 주목되며 지난 일주일 15% 급락했습니다.

비트코인과 전체 시가총액은 횡보 추세이지만, 높은 변동성을 보이는 개별 종목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번주 주목해야 할 주요 알트코인 이슈를 모았습니다.

앱토스 토큰 APT, 바이낸스 상장… 3시간만에 815% 상승

“앱토스, 확장성 기대 높은 레이어 1 블록체인”–업비트 디지털자산 보고서

[타로핀 칼럼] 앱토스(APT) 물량 폭탄은 개미들의 몫

엑시 인피니티, 2154만개 언락 다가와, 매도 압력 주의…과거 언락 기간 31.7% 급락

MANA 등 메타버스 토큰 거래량 사상 최저치 … 프로젝트 투자는 여전히 활발

시장 정체 속 알고랜드(ALGO) 온라인 활동 급증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