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박재형 특파원] 지분증명(PoS) 방식 전환 업그레이드 후 이더리움(ETH)의 미래에 대해 다국적 투자은행 JP모건이 우려를 나타냈다.

2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JP모건은 이더리움의 ‘머지’ 업그레이드 이후 예상 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정리한 연구 노트를 공개했다.

은행은 먼저 하드포크로 생성된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인한 커뮤니티의 분열을 우려했다.

이더리움PoW(ETHW)에 대한 암호화폐 거래소와 플랫폼 간 지원이 엇갈리는 점을 고려할 때, 머지로 인해 이더리움 커뮤니티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다음으로, 이더리움이 지분증명 전환 후 전체 지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소수의 참여자에게 권한이 집중될 가능성이다.

즉 블록체인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탈중앙화와 반대로 중앙집중화가 강화 될 수 있다는 문제를 보고서는 지적했다.

끝으로, 이더리움의 가격 하락이다. 실제로 이더리움은 업그레이드 후 시장의 기대와 달리 현재까지 20%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코인마켓캡 자료에서 이더리움은 일주일 전보다 10.05% 하락한 1312달러를 기록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이더리움 RSI ‘과매도’ 신호 … 과거 사례는 ‘과매도’ 상태에서 단기 추가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