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9.15. yesphoto@newsis.com

#美연준 ‘울트라스텝’ 가능성…한은 ‘빅스텝’ 우려
#尹 “美 금리 인상 예상…세계 경기 움츠려들어”
#”실질 임금 하락 막기 위해 물가 잡는게 우선”
#”대규모 물량 공급 등 시장친화적 물가 관리”
#”대외 재무건정성 걱정할 수준 아냐…관리할것”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국내 금리 인상 우려에 대해 “금융 채무를 많이 부담하는 서민들의 안정을 위해 고금리를 저금리나 고정금리로 하거나, 만기를 연장해 상환기간을 늘리고 분기별 상환기간별 상환 부담금액을 낮추는 등의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에 “서민 민생을 정부가 각별히 챙기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100bp 인상하는 ‘울트라 스텝’ 가능성이 높아면서 한국은행의 추가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단행 등 금리 인상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도 이날 출근길에 미 연준의 ‘울트라 스텝’ 가능성을 언급하며 “금리인상 조치가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으로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잔뜩 움츠려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경기 회복이 우선이냐, 국민의 실질임금 하락을 가져오는 물가상승 잡는 것이 우선이냐 하는 논란이 있지만 일단 서민들의 임금 하락을 가져올 수 있는 물가를 잡는게 우선이라는 기조가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추석 연휴때 성수품 주요 품목 물량을 시장에 대규모 공급해 가격 안정을 꾀한 것처럼 이런 시장친화적인 방법으로 물가 잡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상수지나 외환 보유액 등 대외 재무 건전성은 국민들이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리스크를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sound@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전문 기자가 요약 정리한 핫뉴스, 블록미디어 카카오 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