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훔친 암호화폐 3분의 1 미사일 프로그램에 사용”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북한이 핵프로그램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훔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미국 관리들이 경고했다고 미 정치매체 더힐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앤 노이버거 백악관 사이버 보안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최근 미국 싱크탱크 신미안보센터(CNAS)가 주최한 대담에서 “나는 북한의 사이버 능력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그들이 훔친 암호화폐의 3분의 1은 미사일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이버거 부보좌관은 “그것이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공격이든, 여러 국가에서의 정보기술(IT) 종사자 활용이든 중대한 이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 확대는 미국의 최우선 과제라며 미국은 도난당한 디지털 자산 압류 등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다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 재무부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북한 연계 해킹 그룹 라자루스의 가상화폐 세탁에 활용된 이른바 ‘가상화폐 믹서’를 제재해다고 발표했다.

유엔은 올해 발간한 보고서에서 2020년과 2021년 사이 북한의 지원을 받은 해커들이 북한 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을 대기 위해 5000만 달러(약 654억원)가 넘는 디지털 자산을 훔쳤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 해킹 공격은 북미, 유럽, 아시아 등 3지역의 암호화폐 거래소를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CNAS의 제이슨 바틀렛 연구원은 “북한은 2010년대 중반 비트코인 가격 상승과 미국과 유엔 대북 제재 확대에 따라 금융권, 특히 디지털 화폐를 공격적으로 공략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자금 확보를 위한 사이버공격의 초점을 금융산업으로 옮겼자지만 여전히 정부기관 특히 한국의 기관들을 노리고 있다.

바틀렛은 “북한은 정치적인 동기부여에 따른 사이버 공격을 한 사례도 있지만 대부분은 재정적 기반의 사이버 공격이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