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중국이 대만해협에서 대규모 군사훈련을 실시하면서 세계 공급망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대한 대응으로 지난 4일 낮 12시부터 오는 7일 낮 12시까지 대만 주변 해상에 6개 훈련 구역으로 대만을 전방위로 포위한 채 해상과 공중 군사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은 군사훈련 기간 동안 선박의 해당 구역 접근 제한을 통보했고, 실탄 사격 훈련과 전투기 비행으로 대만 상공도 자유롭지 못하다. 대만은 이번 군사 훈련이 “해상 및 공중 봉쇄나 다름이 없다”는 입장이다.

중국 대만해협 군사훈련 구역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파란색 선은 중국·대만 중간선이며 노란색으로 칠해진 구역은 대만이 주장하는 영해다. [사진=데일리메일]

4일(현지시간) CNN방송,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대만해협은 177㎞ 폭의 동아시아 해상 무역 동맥으로, 한·중·일뿐만 아니라 전세계 무역에 없어선 안 될 통로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7개월 동안 세계 화물선의 절반 가까이가 대만해협을 통과했다.

영국의 선박 컨설팅 업체인 베슬스밸류(VesselsValue)에 따르면 보도 시점 당시 대만 항구에는 256척의 화물선과 선박이 확인됐고 오는 7일까지 60척의 배가 추가로 도착할 것으로 추산했다.

대만에는 7개 주요 항구가 있는데 특히 서남부에 위치한 가오슝항은 대만 최대 항구이자 세계에서 15번째로 큰 항구다. 대만 당국은 이번 군사훈련으로 선박들에 항로를 우회할 것을 요청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피터 윌리엄슨 베슬밸류 무역 흐름 애널리스트는 “현재 이 지역 무역에 상당한 차질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싱가포르 S 라자라트남 국제대학원의 제임스 차 부연구원은 “대만해협은 세계 화물선이 통과하는 주요 통로인 점을 감안할 때 해로 변경은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이코노미스트인텔리전스유닛(EIU)의 닉 머로 선임 애널리스트는 “중국이 이 같은 훈련을 성공적으로 또 실시한다면 이는 향후 무역 흐름뿐만 아니라 여행, 경제 패턴, 잠재적으로 방위·안보 시나리오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수출입 컨테이너 [사진=블룸버그]

CNN은 이번 군사훈련에 따른 장기 여파가 어떨지 현재로서는 불분명하다면서도 화물선이 항로를 우회하면서 물품 수송 지연과 이에 따른 운송 비용 증가, 운송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만은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국가로 한정적인 해상로는 세계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를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하늘길도 문제다. 대만은 일본, 필리핀과 협의 끝에 중국의 군사훈련 기간 동안 18개 국제 항공 노선에 우회할 것을 공지했다. 약 300편의 항공편이 이번 조치로 영향을 받는다.

호주 ACY증권의 클리포드 베네트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보복은 끝나지 않았다. 이제 막 시작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국제유가 배럴당 80달러, 곡물·식량도 하락…물가 꺾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