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 장도선 특파원] 비트코인과 스테이블코인은 국가간 결제와 연관된 비용과 시간을 축소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모든 선택 수단 가운데 최악이라고 유럽중앙은행(ECB)의 한 보고서가 지적했다.

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전날 공개된 ECB 보고서는 “국가간 결제의 성배(holy grail)는 국가간 결제가 즉시, 저렴하게, 보편적이며 안전한 결제 도구에서 이뤄지도록 하는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ECB의 시장 인프라 및 결제 담당 이사 울리히 빈드자일이 공동 집필한 보고서는 이런 비전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비트코인은 가장 신뢰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또 스테이블코인은 스테이블코인의 시장 파워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비트코인에 아주 가까운 (신뢰하기 어려운 옵션 순위에서) 2위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에 기반을 둔 시스템은 “선천적으로 비효율적인” 작업증명 컨센서스 구조, 범죄 목적으로의 “폭넓은” 이용, 그리고 비트코인의 변동성 때문에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비트코인 지지자들의 열정을 “준 종교적”이라고 묘사했다.

빈드자일은 대신 보고서에 여러 지역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연결하는 것이 더 많은 이득을 제공할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현재 CBDC를 개발하고 있는 국가들은 다른 나라와 협력할 수 있도록 “비교적 초기 단계에 상호호환성 이슈들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ECB와 FSB, 스테이블코인 규제 강화 촉구

ECB “디지털 유로 보유 상한선 설정할 필요.. 은행 대규모 자금유출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