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NFT 마케팅 전략 (1)회에 이어 (2)회 이어갑니다.

[인사이트]”NFT 프로젝트를 위한 7가지 마케팅 전략”(1)

앞서 말씀드린 7가지 원칙, 잠시 상기시켜 드립니다.

1. 고객을 브랜드 가치의 공동 창조자로 대하라. 커뮤니티의 힘은 브랜드의 힘과 같다.
2. 하나의 명확하고 고유한 사명(선언)을 설정해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어라.
3. 커뮤니티 개설 후에는 브랜드 홍보대사를 정하고 프로모션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라.
4. 실용성을 중시해야 한다. 실용성이야 말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이고 커뮤니티에 대한 일종의 인센티브다.
5. 프로젝트와 연계된 핵심 인플루언서(KOL)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라.
6.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동시에 성장 전략의 원칙을 정하라.
7. 중요 평가 지표를 분석 및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피드백을 반복하라.

# 실용성을 중시해야 한다. 실용성이야 말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이고 커뮤니티에 대한 일종의 인센티브다.
NFT의 실용성은 NFT 보유자가 커뮤니티의 일부가 된 것에 대한 격려이자 소속감을 주는 방법입니다. 프로젝트의 실용성을 정의할 때, NFT가 고객 서비스를 위해 생성하는 가치와 운영팀이 이러한 서비스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실용성과 로드맵 설정에 대한 명확하고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이것은 차익 거래를 원하거나 프로젝트로부터 즉각 단물을 빨아먹기를 원하는 사람들보다는 프로젝트 본연의 사명에 관심있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끌어들일 것입니다.

NFT 프로젝트 실용성의 원리는 세 가치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독점적인 파트너십 및 자문 기회 제공
프로젝트는 NFT 토큰 보유자에게 독점 파트너십이나 자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개발을 도울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접근 권한은 디스코드 채팅, 온오프라인 회의 또는 세미나 등의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립토 패키지드 구즈 NFT(Crypto Packaged Goods NFT)는 ‘Web3에서 최고의 사람들을 모으는 토큰’을 표방하면서 꽤 유명한 구성원들을 참여시키고 CPG NFT 보유자에게는 기업 경영자와의 대화나 컨퍼런스 콜에 참여할 기회도 제공합니다.

둘째, 제품에 대한 액세스 권한(가상 및 물리적)
프로젝트는 일부 웹3 브랜드와 제휴하거나 오프라인 브랜드와의 관계를 활용해 토큰 보유자에게 다양한 물리적 또는 가상 제품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서지 위민 NFT(Surge Women NFT)는 다른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토큰 보유자에게 실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이 웹사이트에는 교육, 금융과 웹3 도구 등의 생태계 시스템이 포함된 서지 패스포트 NFT(Surge Passport NFT)가 있습니다. 토큰 보유자에게 게임 내 스킨을 제공하고 NFT 구매 우대권, 블록체인 학습 교육 및 고급 마스터 클래스 제공, 디지털 지갑 바우처, 개발 보조금 지급, 웹 써밋 참여 기회 제공 등 매우 실질적인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셋째, 미래가치에 대한 약속(클럽 회원 자격, 토큰 가치 상승)
출시 전부터 주목받았거나 유명인들에게 인정받은 프로젝트는 이런 인정을 바탕으로 토큰 보유자에게 미래 가치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 BAYC)을 소유한다는 것은 돈이 많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유명인 커뮤니티에 가입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BAYC가 말하듯 BAYC를 구입하면 아바타나 희귀 예술 작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혜택이 늘어나는 클럽의 회원 자격도 얻게 된다는 뜻입니다.

# 프로젝트와 연계된 핵심 인플루언서(KOL)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라
인플루언서나 프로젝트와 같은 지향점을 가진 일부 커뮤니티와 협력해 프로젝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는 해당 분야에 알려진 미디어나 개인이며, 그들의 조언은 해당 영역의 참여자로부터 존중받습니다. 이들은 통상 자신만의 시장이 있고 목표하는 특정 대상 고객이 있습니다.

기존 인플루언서에게 연락하고 의미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브랜드 가치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 또는 전략적 파트너를 확인했다면 돌아가지 말고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연락하길 주저하지 마세요. 그들과의 협력이 프로젝트에도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겠지만 당사자에게 어떤 인센티브가 돌아갈 수 있는지도 직접적으로 설명하세요.

파트너십의 성공을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파트너십 성공을 추적하기 위한 지표는 두 가지 주요 범주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첫째, 브랜드 인지도 지표
– 팔로어 또는 커뮤니티 회원 늘리기(트위터, 인스타그램 또는 디스코드)
– 좋아요, 댓글, 퍼나르기
– 게시물 조회수, 방문자수

둘째, 커뮤니티 행동 및 구매 의도를 나타내는 직접 반응 지표
– 웹사이트 조회수
– NFT 발행 작품 수
– 잠재 고객 또는 뉴스레터 구독자

#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동시에 성장 전략의 원칙을 정하라
전략 파트너와 함께 소셜 미디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 외에도 NFT 프로젝트의 범위와 전반적인 인기도를 공동 확장하기 위한 커뮤니티 성장 전략을 제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가운데 전략 방안을 설계하고 공식화하는 네 가지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명확한 목표 :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단기 목표에는 NFT 상품 판매, 디스코드 커뮤니티 회원 추가,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채널 수 늘리기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둘째, 소셜 콘텐트 기획 : 커뮤니티별 목표 역할을 설정하고, 커뮤니티의 공감과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콘텐트를 개발하세요. 기회는 무궁무진합니다.

셋째, 콘텐트 캘린더 구축 : 최우선 목표를 정하고 소셜 콘텐트를 예정대로 만들었다면 콘텐트 캘린더를 만들어 정확성과 즉각성을 확보하세요.

넷째, 전략 계획의 측정과 실행 : 소셜 미디어 콘텐트를 게시하기 시작하면 해당 콘텐트의 결과를 평가하여 커뮤니티의 전반적인 상황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장기 분석을 통해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결정하세요. 소셜 미디어를 측정하는 몇 가지 중요한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마인드 : 콘텐트를 조회한 횟수
– 참여 공유 : 사용자 반응, 댓글, 클릭 및 해당 콘텐츠를 공유하려는 의향
– ROI : 외부 소스의 전환 및 추천 링크

# 중요 평가 지표를 분석 및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피드백을 반복하라
NFT 프로젝트를 구축할 때 추적해야 하는 주요 지표는 경제적 관점과 비경제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는 NFT 품질, 커뮤니티 성장률을 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단계에 따라 집중해야 할 지표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NFT 분야의 변화 속도를 감안할 때 관련 지표를 자주 확인해야 하며 시장 주기에 따라 방법론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경제 지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NFT 시장 가
– 거래량
– 바닥가

비경제적 지표는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 관련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성장 규모(트위터, 디스코드, 인스타그램 등)
– 고유 토큰 보유자 수
– 커뮤니티 참여의 질(구성원의 적극성 및 점도, 커뮤니티 참석 정도, 거버넌스 참여 등)
– 커뮤니티 구성원 간의 새로운 관계 및 신뢰 구축
– 보유한 NFT를 팔지 않고 지속 보유하는 홀더의 숫자
– 특정 NFT 제품을 판매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 보유자들도 프로젝트의 진전 상황과 향후 로드맵을 볼 수 있도록 지표 제공

NFT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기업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메타버스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정작 잘 된다는 NFT 프로젝트는 극소수입니다. 프로젝트 운영자와 기업 관계자님, 지금 당신의 프로젝트는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까? 커뮤니티가 거의 전부일 수도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빨리 오픈’을 지시하는 사장님과 임원들께도 한 말씀 드립니다. “월급 받았으면 빨리 개발하고 오픈해서 실적을 내라”고만 지시하지 마시고 직원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함께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웹3는 그런 곳입니다. 그러기 싫으시다면 NFT 프로젝트 접으세요. 오늘부터 셔츠 벗고 면티에 반바지 입고 직원들과 똑같은 일상, 최소 한 달 살아보세요!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