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기자] NFT 플랫폼과 같은 웹3(Web3) 서비스는 키워나가기 위한 전략도 당연히 달라야 합니다.

블록체인이나 NFT 프로젝트 커뮤니티가 기존 인터넷 커뮤니티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기존 인터넷 커뮤니티 사용자가 제품의 ‘소비자’에 그쳤다면 웹3 사용자는 바로 ‘소유자’라는 점입니다. 일종의 주주와 비슷한 개념이죠. 이것은 Web3 비즈니스가 마케팅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고객이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는 방식도 달라졌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최근 더 씨다오(The SeeDAO)는 ‘NFT 트랜드와 연구’를 통해 Web3 엔터프라이즈, 특히 NFT 프로젝트를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과 운영자들이 어떻게 하면 서비스를 더 잘 키워나갈 수 있을지 설명하는 자료를 내놨습니다. 특히 NFT 마케팅을 중심으로 말이죠.

NFT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존 인터넷 마케팅에서 벤치마킹할 만한 것은 어떤 게 있을까? 요컨대, 기업들이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고 잠재 고객이 NFT 프로젝트에 시간, 돈, 노력을 투자하도록 설득할 수 있을까?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a16z는 “웹3(Web3)는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한데 모아 네트워크 발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함께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FT 프로젝트 마케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7가지 원칙, 결론부터 알려드리죠.

1. 고객을 브랜드 가치의 공동 창조자로 대하라. 커뮤니티의 힘은 브랜드의 힘과 같다.
2. 하나의 명확하고 고유한 사명(선언)을 설정해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어라.
3. 커뮤니티 개설 후에는 브랜드 홍보대사를 정하고 프로모션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라.
4. 실용성을 중시해야 한다. 실용성이야 말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이고 커뮤니티에 대한 일종의 인센티브다.
5. 프로젝트와 연계된 핵심 인플루언서(KOL)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라.
6.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동시에 성장 전략의 원칙을 정하라.
7. 중요 평가 지표를 분석 및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피드백을 반복하라.

# 고객을 브랜드 가치의 공동 창조자로 대하라. 커뮤니티의 힘은 브랜드의 힘과 같다
웹3(Web3)에서 토큰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획득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NFT 프로젝트는 토큰을 사용하여 초기 사용자를 유치하고 브랜드 구축에 기여한 데 따른 경제적 보상을 제공할 수 있죠. 초기 사용자는 전도사가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을 네트워크로 끌어 오고 커뮤니티의 이익을 홍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기업에 있는 그대로의 피드백을 제공하고, 어떤 것이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이 효과가 없는지 확인해줍니다. 또한 이들은 프로젝트의 베타 테스터가 되어 문제가 발생할 때에도 참을성 있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잇점 때문에 NFT 프로젝트는 고객이 직접 홍보를 하고 커뮤니티의 성장을 돕고 그 가운데 혜택을 받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과 고객은 직접적인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에 그들도 프로젝트가 성공하기를 원하죠.

가장 중요한 변화는 ‘고객을 소유자로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초기 사용자와 기여자는 그들이 플랫폼 성장을 도운 것에 대한 일부 가치를 획득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권한을 가질 수 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이러한 회사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여기서 만든 가장 큰 사회적 변화다.”
— 블록체인 캐피털 공동 설립자이자 관리 파트너 ‘브래드포드 스테픈스(Bradford Stephens)’

당신의 고객을 공동 창조자나 협력 파트너로 대함으로써 기업과 함께 가치를 만들고 그 혜택을 얻도록 해야 합니다.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할 때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수집함으로써 결론을 도출해낼 수도 있습니다.

웹3(Web3)에서의 ‘시장 진출’ 전략은 곧 ‘커뮤니티 진출’ 전략입니다. 커뮤니티는 모든 NFT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과적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을까요?

# 하나의 명확하고 고유한 사명을 설정해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어라
NFT 프로젝트는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 즉 NFT 프로젝트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는 무엇이며 왜 당신이나 당신 기업이 그것을 해결하는 데 최고의 팀인지 이해시키기 위해 명확한 사명을 가지고 커뮤니티를 구축해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려면 수준 높은 커뮤니티와 적절한 조직 거버넌스 모델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선언문(사명)을 정하는 것이 커뮤니티 회원을 효과적으로 참여시키고 NFT 프로젝트의 사명과 장기 목표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 엔젤스 NFT(Meta Angels NFT)의 선언문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메타 엔젤스(Meta Angels)의 가치는 네트워크, 구성원의 품질, 파트너십 및 프로그래밍의 깊이를 시장의 변동성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데 있다. 우리는 회원들을 위해 진정성 있고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데 깊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비합리적인 유통 시장에 기반을 두고 의사결정을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게임의 규칙을 따르지 못해 타격을 입는다 해도 현실적인 노력보다 과대 광고를 중시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커뮤니티 전략을 개발할 때는 고려해야 할 네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커뮤니티 설계시 고려사항입니다. 여기에는 프로젝트의 목표가 무엇인지,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싶은지, 당신만의 독특한 이벤트는 무언지(예를 들어 수요일마다 브레인 스토밍 대회를 연다거나), 알아서 잘 움직이는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역할은 무엇인지(예를 들어 디스코드나 커뮤니티를 위한 매니저, 마케터, 파트너십 매니저, 기술자, 프로젝트 매니저를 둔다든가), 로드맵과 사업 계획은 무엇이지, 커뮤니티의 목적, 비전, 가치관과 로드맵을 어떻게 설계하고 있는지 등이 포함돼야 합니다.

둘째, 커뮤니티 관리와 관련된 것들도 중점 고려대상입니다.
우선, 회원 등급과 관련해 상위 등급 회원들에게 어떤 역할과 액세스 권한을 줄 것인지, 회원 등급은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또한 커뮤니티 회원 등급에 따라 각 단계에 따라 어떤 인센티브를 부여할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어떻게 관리하고 의사결정은 어떤 식으로 할지(탈중앙화 자율조직으로 갈 경우엔 더욱 중요하죠), 커뮤니티에는 어떤 역할을 주고 지원할 것인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 것인지도 결정해야 합니다.

셋째, 커뮤니티 참여 부분입니다.
신규 커뮤니티을 어떤 식으로 환영할지(신규 회원을 기존 회원과 어떤 식으로 페어링할지), 관계는 어떻게 발전시키고 신뢰를 구축할지(회원들에게 커뮤니티 참여 기간에 따라 특별 혜택을 제공할지), 커뮤니티 구성원 간의 관계를 어떻게 연결할지(예를 들어 디스코드 커뮤니티 활동, 채널 프로모션 일정 보상 제공 등), 커뮤니티 구성원이 완전한 혜택을 얻고 전반적인 참여를 늘리려면 어떻게 격려할지(NFT를 발행하기 위해 화이트리스트 명단을 따로 제공할지, 구성원이 작업에 참여할 길을 열어주고 커뮤니티에 기여하도록 할지), 커뮤니티 회원들과 얼마나 자주 교류할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넷째, 커뮤니티 공동 구축 부분입니다.
커뮤니티 내에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는지, 그것을 조직할 방법은 어떻게 할지 등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웹3 길드(Web3 Guild)는 암호화폐 업계 경험이 있는 개발자, 디자이너, 사상가들의 집합체입니다. 그들은 공동 목표를 위해 지식이나 물리적 노동력이나 자원을 모두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디세이 다오(Odyssey DAO)의 피터 양(Peter Yang)은 세 가지 사례 연구(VeeFriends, Moonbirds, Meta Angels)를 통해 어떻게 잘 굴러가는 NFT 프로젝트 회원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지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 가지 프로젝트 모두 다음의 원칙을 통해 성공적인 NFT 커뮤니티를 구축했다. 1)창작자는 보유자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2)커뮤니티는 신속히 현금화하려는 사람들보다는 실제 효용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우선시 했으며, 3)효용은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이 장기 보유자가 되도록 격려할 수 있었다.”

# 커뮤니티 개설 후에는 브랜드 홍보대사를 정하고 프로모션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라
Web3 구축 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프로젝트가 고객과의 관계를 심화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입니다. 디스코드(Discord)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프로젝트는 열성 팬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 들어올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는 꾸준히 피드백을 받으면서 계획을 함께 혁신하면서 새로운 콘텐트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열성 팬 커뮤니티에서는 일반적으로 적은 숫자이지만 당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같은 배를 타고자 하는 사람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바로 당신의 브랜드 홍보대사입니다.

브랜드 홍보대사는 어떻게 식별할 수 있을까요? 좋은 브랜드 홍보대사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에 지속적이고 가치 있는 기여를 함으로써 커뮤니티 구성원의 신뢰와 존경을 받는 각각의 개인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홍보대사는 프로젝트에 신뢰를 주고 부정적인 리뷰를 쳐낼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주저하고 관망하는 사용자를 포착한 뒤 이들을 커뮤니티로 인도하고 반겨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브랜드 홍보대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프로젝트는 경제적 인센티브 또는 비경제적 인센티브를 사용해 브랜드 홍보대사를 격려할 수 있습니다.

첫째, 경제적 인센티브입니다.
– 추가 토큰 : 커뮤니티 기여도에 따라 홍보대사에게 추가 NFT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여가 커질 수록 희귀한 NFT나 더 많은 토큰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 브랜드 기능에 대한 독점적인 액세스 권한 :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다른 기능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트 에어드롭, 독점 상품이나 협업 제품 바우처가 포함될 수 있죠.

둘째, 비경제적 인센티브입니다.
– 화이트리스트 : 앞으로 발행될 다른 프로젝트와 협력함에 있어, 홍보대사를 이러한 프로젝트의 화이트리스트에 등록해주고 발행시 약간의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및 대중적 인정 : 홍보대사는 이미 브랜드 옹호자이므로 그들의 기여를 커뮤니티 내에서 인정받게 하면 관계가 더욱 깊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그의 활동을 홈페이지 게시판에 게시하거나 커뮤니티에 그들의 성과를 올려주면 됩니다.
– 커뮤니티 내 지위 : 커뮤니티에서 홍보대사임을 인식하도록 표시해주는 것도 좋고 그런 표시를 얻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NFT 뱃지를 제공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2회)로 이어집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