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노동시장 유지하고 인플레 끌어내리는 길 있어”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미국 경제가 둔화하는 것은 맞지만 경기침체에 진입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옐런 재무장관은 이날 NBC방송 미트 더 프레스에 출연해 “경기가 둔화하고 있지만 노동시장은 매우 강하다”며 경기침체설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옐런 장관은 “지난 3개월간 평균 37만5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됐다. 이는 경기침체기에 나올 수 없는 지표”라며 “성장률이 둔화하는 이행기에 있는 것은 맞다”고 전했다.

옐런 장관은 “경기침체는 경제 전반이 취약해지는 것”이라며 “현재의 상황은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지출은 여전히 견고하며 산업생산은 최근 6개월 가운데 5개월 동안 증가했다. 신용의 질은 우수하고 가계 대차대조표는 대체로 양호하지만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우리가 영원히 침체를 피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노동시장을 강하게 유지하고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리는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의 지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연율 -1.6%로 집계된 데 이어 2분기도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옐런 장관은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경기침체는 경제 전반의 위축을 의미힌다”며 “우리는 지금 경기침체기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서머랠리 분수령…빅테크 실적과 연준 금리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