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후 기자간담회
“외국인 투자 증가 시 국채·외환시장 안정될 것”
세수 1000억원 감소…”이자비용 절감효과 더 커”
국채 시장 선진화 위해 세계국채지수 가입 검토

[발리=뉴시스] 박영주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채 수요 기반 확대, 국채 시장 선진화 등을 위해 비거주자·외국 법인의 국채·통화안정증권 관련 이자·양도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16일(현지시간)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취재진과 만나 “향후 재정 수요의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되고 있어 외국인들의 한국 국채 시장 등 투자를 유인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가 외국인 국채 등 이자·양도소득에 대한 비과세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최근 국채금리와 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외환시장과 채권시장의 불안 흐름이 커졌기 때문이다. 비과세를 실시하면 외국인들이 한국 국채와 통화안정증권에 대한 투자가 많아질 것이라고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추 부총리는 “비거주자·외국 법인의 국채·통화안정증권의 이자·양도소득에 대한 비과세를 추진하면 국채 수요 기반이 확대되고 외국인 투자가 증가하면서 국채금리 인하, 환율 하락 등 국채·외환시장이 안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채 등 이자·양도소득 비과세에 따라 일부 세수 감소는 있다”면서 “외국인 투자 증가 시 국채 이자 비용 절감 효과 등을 고려하면 전체 재정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라고도 했다.

즉 국채 투자에 대해 비과세를 추진하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인센티브가 되면서 투자가 늘어나고 이자 비용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거라는 이야기다. 기재부는 이자소득을 비과세하면 세수가 1000억 원 감소할 것으로 추산했다. 반면 비과세 시 우리나라의 국채 이자 비용 절감 효과는 연간 5000억~1조1000억원이 되면서 이득이 더 클 것으로 내다봤다.

또 추 부총리는 해외 다른 나라의 사례도 참고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채 수요 기반 확대와 국채 시장 선진화를 위해 세계국채지수(WGBI)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데 현재 23개 편입국 중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을 제외한 20개국이 외국인 국채 투자에 대한 이자소득에 세금을 물리지 않고 있다.

추 부총리는 “(외국인 국채 투자 비과세가) 늦었지만 사실 ‘글로벌 스탠다드’다”며 “선진국에서는 국채 투자 관련 이자소득을 과세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참고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내용을 올해 세법개정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주말 외교전 성과 미흡, 사우디 “바이든과 원유 증산 논의 없었다” …G20도 빈손, 공동성명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