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캐나다에 상장돼 있는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지난주 단 하루 사이에 5억 달러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비트코인 갯수로는 2만4510 개에 달한다. 해당 ETF 자산의 51%에 달하는 막대한 규모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퍼포스 비트코인 ETF(종목 코드 BTCC)에서 지난주 목요일 대규모 자금 이탈이 있었다.(상단 그래프)

퍼포스 인베스트먼트의 COO 블라드 타세브스키는 “분명히 큰 규모의 자금 유출이다. 시장에 대한 투자자의 시각을 반영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ETF의 구조상 누가 해당 거래를 했는지 알 수 없고, 안다고 해도 고객에 대해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번 대규모 자금 유출은 비트코인 가격이 1만7599 달러까지 급락하기 직전 16~17일 사이에 일어났다.

BTCC는 2021년 2월에 북미 지역에서 최초로 거래를 시작한 현물 비트코인 ETF다.

아캐인 크립토의 분석가 베텔 룬디는 “대규모 자금 유출이 엄청난 규모의 강제 청산 매도의 원인일 수 있다. 지난주 비트코인이 강제 매물로 급락하는데 단초가 됐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ETF스토어의 대표 네이트 게라치는 “이번 유출이 강제 매도의 모양새를 하고 있다. 특정 투자자 또는 투자자들이 기초자산인 비트코인이 급하게 필요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진콜에 직면한 대형 트레이더가 개입됐을 수 있다는 것. 담보 대출을 받았는데 청산 압력을 받자 추가 담보를 제공해야했을 수도 있다.

룬디 분석가는 “짧은 비트코인 ETF 역사에서 한 번도 본적 없는 가장 심한 자금 이탈이다. 퍼포스의 운용 자산이 2021년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게라치 대표는 “ETF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라,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자들이 청산 압력을 받으면서 일어난 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프로쉐어즈 비트코인 숏 선물 ETF 21일 공식 출시 … 단기 투자용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