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동녘 기자] 이번 주 시장이 기대한 인플레이션 지표 회복은 없었습니다. 테라의 붕괴로 디지털 자산 시장이 크게 흔들렸습니다.

가상자산 시가총액은 지난주 1.6조 달러에서 1.2조 달러로 20% 가량 줄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같은 기간 17%, 23%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시가총액(알트코인 시가총액)은 9574억 달러에서 7141억 달러로 25% 감소했습니다.

하락세는 가상 자산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나스닥은 전주 대비 2.9% 내린 1만 1805포인트, S&P500은 2.5% 내린 4024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금 선물은 4.0% 내린 1810달러에 거래됐습니다. 가상 자산 시장 하락세가 기존 자산 대비 강했습니다.

블록미디어가 이번 주 주목해야 할 주요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인플레이션 지표 회복 없어…장기 전망 부정적
이번 주 시장이 기대한 인플레이션 지표 회복은 없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웃돈 8.3% 올라 시장의 예상치인 8.1%를 웃돌았으며, 식료품과 에너지가 제외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도 6.2%로 시장의 전망치를 상회했습니다.

연준의 계속되는 금리 인상에도 인플레이션은 기대를 웃도는 상황인데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세계 경제의 방향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금융위기 이후 사상 최고 물가…스태그플레이션 그림자 ‘스멀스멀’

美 인플레 얼마나 지속? “볼커 전 의장·2차대전 직후 참고해야”

옐런 “팬데믹·전쟁으로 성장 변동성…금융시장 동요”

연준 “경제 불확실성 커졌다…인플레·우크라 전쟁이 최대 리스크”

글로벌 증시·채권시장 급락…인플레·기업실적 아닌 “연준 탓”

피터 시프 “코로나 위기는 리허설, 진짜 위기 온다”

#긴축 시대 투자 전략, 베어 마켓은 어디까지?
인플레이션 지표 발표가 부정적으로 마무리되며 긴축 시대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시장을 믿는다면, 저평가 시기의 투자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워렌 버핏도 지난 1분기 주식 투자를 크게 강화했습니다. 베어 마켓, 하락장은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베어마켓 올 10월 끝난다…S&P 3천P, 나스닥 1만P”–BoA

밸류에이션 대논쟁…BTC 주식 채권 “점점 싸진다”

反비트코인 워렌 버핏 vs 親블록체인 머스크, 무엇이 다를까?(ft. 해자 이론)

[시장분석]비트코인, 베어마켓 사이클…바닥은 어디?

캐시 우드 “연준 전략에 의문…숏커버링 올 것으로 확신”

#비트코인, 30K 회복하며 지지선 복구 성공할까? 비트코인 투자 전망
비트코인은 현재 2만 9531달러로, 한 때 3만 달러를 회복한 뒤 다시 소폭 하락한 상황입니다.

주식 시장 지표들과 상관성이 계속해서 높아지며,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의 전망과는 달리 시장에서는 일반 투자 자산과 같이 여겨지는 상황입니다.

장기 침체가 전망되는 상황 속, 이런 인식은 비트코인의 반등에 큰 족쇄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런 시장 인식을 벗어나 “디지털 금”이란 가치 저장 수단이 될 수 있을까요?

이번 주 비트코인 전망과 관련된 기사입니다.

비트코인 4년주기 하락장 올해도 반복하나–긴축 맞물려 연초대비 26.5% 하락

비트코인, 바닥은 어디냐? “3만 달러도 위험”

비트코인 – S&P500 상관관계 계속 강화 … 전문가들 비트코인 추가 하락 예상

마이크로스트래티지, 비트코인 차입 투자 어디까지 버틸 수 있나?

비트코인 27K 폭락 전망했던 피터 브랜트 BTC 강세로 돌아섰나–‘레이저 아이’ 트윗

#늘어나는 가상자산 채택, 펀더멘탈은 강해진다
시장이 안 좋은 상황에서도 가상자산을 향한 세상의 관심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개인, 기관, 정부 모두 가상자산에 주목하고 있으며, 더 많은 사람이 가상자산 시장에 함께하는 세상은 우리가 확실히 예상할 수 있는 미래입니다.

이번 주에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NFT 서비스 운영 관련 내용을 발표했으며, 호주에서는 현물 ETF를 출시했습니다.

가상자산 채택과 관련된 이번 주 소식들입니다.

아르헨티나 국민 4명중 3명 암호화폐 구매 의향–정부 거래금지 조치 무색

메타 인스타그램 NFT 시험 운영 개시 … 페이스북도 서비스 준비 중

돈은 많고 무지한 이들이 비트코인 가격을 결정하고 있다–마이클 세일러

호주 첫 비트코인 현물 ETF 12일 출시

겐슬러 SEC 위원장 “암호화폐 거래소, 고객 이해상충…스테이블코인 자금세탁 위험”

#테라의 붕괴,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의 미래는?
권도형 대표가 테라USD(UST)의 실패를 인정하며, 이번 주 시장을 뜨겁게 달군 LUNA/UST 이슈가 막을 내렸습니다.

“탈 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이란 개념을 제시하며 암호화폐 커뮤니티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프로젝트인만큼 그 결과로 인한 충격이 큰 상황입니다.

테라는 결국 붕괴했지만,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은 재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번 주 테라와 관련된 뉴스를 시간 순서로 정리했습니다.

[종합] 테라, 시총10위에서 제로까지 단 7일…복기를 위한 기록과 질문

5/9. 테라(LUNA) UST 가격 1달러 고정위해 15억달러 투입–$750M 비트코인 매입준비

5/10. [긴급]테라 UST 달러와 괴리 발생 0.8866달러까지 폭락–루나재단 비트코인 매도 루머

5/10. 테라USD(UST) 달러 대비 가치 일부 회복 … 루나는 폭락세 지속

5/11. UST 0.7달러대로 다시 하락, 테라CEO “발표 임박” 트윗

5/11. 아발란체 설립자 “UST 성공할 수 있어” vs 알갓 “테라는 폰지, 루나 신뢰 상실”

5/12. “제미니·블랙록·시타델, 테라 UST 폭락 조장 의혹 즉각 부인” – 시장은 ‘폭락후 차익거래’ 의심 눈초리

5/13. [속보] 바이낸스 루나 상장 폐지 공지

5/13. 옐런 美재무 “테라 사태, 아직은 금융안정에 실제 위협 안 돼” … 스테이블코인 규제 필요

5/13. 테라(UST), 스테이블코인 삼국지 희생양?(ft. 의도적 공격설)

5/14. “UST 분산통화 실패 인정, 단 하나의 LUNA나 UST 팔지 않았다”–권도형 공식 발표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