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으로는 비둘기파 되고 싶어”
“전반적으로 물가 더 걱정”…추가인상 시사
“원화 절하 폭 다른 국가보다 심하지 않아”
“환율 타겟해 금리 결정 바람직하지 않아”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5월과 7월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대해 “데이터를 보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물가 우려가 커지면서 5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단기적으로는 물가 대응을 위한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성향을 드러냈으나 “장기적으로는 비둘기파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취임 이후 출입기자들과의 첫 차담회에서 “데이터를 더 봐야 되겠지만 오늘까지 봤을 때는 성장보다는 물가가 조금 더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통화정책이 정상화되는 방향으로 가는 기조가 계속 되는데 금리인상 속도가 어떻게 될지는 데이터를 보고 결정해야 될 것 같다”며 “5월, 7월 연속으로 올릴거냐는 한 방향으로 이야기 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총재가 단기적으로는 물가에 대한 우려가 더 커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5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기존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는 5월 26일, 7월 14일 열린다.

4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이상한 데 대해서는 “4월까지 지표를 보면 성장도 우려되고 물가도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성장보다는 물가쪽이 우려가 돼 물가쪽에 방점을 두고 금리를 인상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원들과 아직 상의는 안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성장면에서는 해외 요인이 우크라이나 사태도 그렇고 유럽 경제도 떨어지고 며칠 전 국제통화기금(IMF) 경제전망도 보면, 성장률도 떨어져 네거티브(부정적)한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며 “반면에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소비가 올라갈 가능성도 있어 성장이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가는 유가, 곡물 이런 것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줄지, 물가가 4%에서 더 올라갈지 고민해 봐야 될 것 같다”며 “5월 결정의 큰 변수가 되는 것은 미 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얘기하고 있는데 그렇게 될 때, 또는 그 이상이 될 경우 자본유출이라든지 환율의 움직임이라든지 더 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전반적인 기조로 봤을 때는 지금까지는 물가를 더 걱정하고 있다”며 “그런데 앞으로 더 어떠한 속도로 금리를 변화시킬지, 또 아니면 방향 자체를 바꿔야 할지는 데이터가 나오는 것을 보고, 그때 그때 금통위원들과 상황 판단을 해서 결정해야 한다는 뜻에서 균형잡히고 유연성을 가지고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장중 1250원을 돌파하는 등 원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미국이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다른 많은 국가들의 환율이 절하되고 있는데, 원화의 절하 폭이 다른 국가에 비해 심한 편이 아니다”고 말했다.

출고일자 2022. 04. 25
associate_pic3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총재가 25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은행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단 상견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04.25. photo@newsis.com

그는  “일본의 경우 채권수익률곡선 통제(YCC)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더 커져 환율 절하 폭이 큰 편”이라며 “그런데 아직까지는 원화를 보면 1월 기준으로 보든 우크라이나 사태가 시작된 2월 말 기준으로 보든 달러 인덱스 상승한 것에 비해 원화 환율이 절하 된 정도가 거의 비슷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엔화가 굉장히 많이 절하가 됐지만, 우리의 경우 다른 이머징 마켓(신흥시장)이나 유로화나 다른 기타 화폐에 비해서 크게 절하가 된 상황은 아니다”며 “그렇지만 당연히 앞으로 미국 금리가 더 올라가면 절하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한은이 금리 정책을 할 때 환율까지도 고려해서 하느냐는 부분은 특정 환율을 타겟해서 하기는 굉장히 어렵다고 할 수 있다”며 “환율은 금리 뿐 아니라 기타 여러 가지 경상수지나 경제 펀더멘탈 등 여러 요인이 개입되기 때문에 환율은 시장 변수이지, 정책 변수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에서 결정되는 시장 변수이기 때문에 급격하게 쏠림 현상이 있거나 변화가 있을 때 조정하는 역할이나 환율 움직임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보고 있다”면서도 “환율을 타겟해서 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IMF가 올해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를 2.5%로 하향 조정한 것과 관련해 통화정책이 물가보다 성장쪽으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성장률은 단기적으로는 해외요인에 의해 바뀔 수 있고, 국내 요인에 의해서도 바뀔 수 있다”며 “단기적으로 이런 성장률이 바람직하니 거기에 맞춰야 한다는 식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고령화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는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취임사에서 중장기적 이슈로 성장을 얘기했는데 반응을 보니, 단기적 금리정책 측면에서 성장을 강조한 것으로 얘기 돼 당황스러웠다”며 “(비둘기파로서) 장기적으로 구조조정을 하거나 창의성을 개발하는 것 등으로 생산성을 높여 고령화 진행중에도 성장률이 빨리 안 떨어지고, 고용이 창출돼 국민의 생활의 질이 올라가도록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취임사에서 저상장 대책이나 구조개혁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 기획재정부 소관이라 월권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금리를 어떻게 할거냐, 재정정책이나 규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정부의 각 부처마다 각자 맡은 소임이 다르기 때문에 금융시장 규제 정책 등을 할때 사전조율은 필요하지만 각 부처의 정책집행은 당연히 존중하고 가급적 이견이 없도록 조율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원달러 환율 1250원 돌파…외환당국 “환율 움직임 예의주시”(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