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긴급하게 돌아가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20일(현지시간) 국가안보회의(NSC)를 소집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19일 발표한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상황을 계속 주시하고 있으며 그의 국가안보팀으로부터 정기적으로 보고를 받고 있다”며 “안보팀은 러시아가 언제든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사키 대변인은 또 바이든 대통령은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유럽연합(EU),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우크라이나, 발트해 국가 지도자들과 회담한 것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해리스 부통령은 뮌헨 안보회의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가혹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연설에서 “분명히 얘기하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추가로 침공할 경우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전례 없는 경제적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는 현재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 병력 19만명 이상을 배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지난주 일부 병력을 철수시켰다고 주장했지만, 나토와 미국 관리들은 러시아가 이와 반대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러시아-우크라] 미·EU 강력 제재, 금융봉쇄 의지(2월20일 오전 8시12분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