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메이드·서울옥션 등 NFT 테마주 1월 30%대 하락
# “경기 다운사이클·상승폭 과대 인식…이익 검증 구간”
# 엔터 ‘이익기여 제한적’·게임 ‘대형사 계획 주목’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작년 하반기 ‘대체불가능토큰'(NFT) 열풍을 타고 급등했던 기업들이 맥을 못추고 있다.

상승폭 과대 논란이 빚어진데다가 가상화폐와 국내 주식시장의 조정장 속 NFT 테마주를 향하던 투자열기가 한풀 꺾이는 모습이다. 시장에선 NFT가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은 시점에 옥석가리기 국면에 진입했다는 판단이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위메이드 주가는 지난해 500%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2021년11월 기록한 고점은 2020년말 대비 538.18% 오른 수준이다. 그러나 올해들어 34.57% 내리며 작년고점 대비 반토막이 났다.

서울옥션 역시 지난해 447.04%에 이르는 상승률을 보였지만, 1월 한달 동안 34.36%의 하락률을 나타냈다.

1월 마지막 거래일 종가는 2만2450원으로 작년 고점 대비 44.84% 빠진 셈이다. 마찬가지로 400%대 상승률을 기록했던 갤럭시아머니트리는 올해 들어 32.47% 내렸다. 하이브는 지난해 고점 기준으로 163.44% 올랐지만 12월부터 하락세로 접어들다가 1월에만 32.09% 하락했다.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2022.02.03 lovus23@newspim.com

이들은 작년 하반기 NFT 열풍을 타고 고공행진을 보였다. 메타버스나 NFT를 언급하기만 해도 주가는 신고가로 직행했다. 그러나 상승폭 과대 논란 등으로 재료가 소멸하자 주가는 상승폭을 절반 가량 반납했다.

증권가에서는 NFT가 팬데믹 발발 이후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보면서도 최근 관련 테마주의 동반 약세가 예견된 수순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익명을 요청한 자산운용사 대표는 “지난해 하반기 나타났던 광풍이 지나가면서 자리를 잡는 현상 같다. 경기 다운사이클이 진행되면서 투자자들은 이익증가폭이 크게 보이는 경기방어주에 매수세가 몰리게 된다”며 “NFT 관련 사업이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데는 동의하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이익 가시성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접근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처음에 모멘텀이 생기면 한번에 슈팅을 하는 경향이 있다. (메타버스나 NFT도) 4차 산업혁명 이후 미래 먹거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은 있었지만 팬데믹으로 비대면 업종이 수혜를 입으면서 주가가 과도하게 올랐다. 주가 변동성이 커진 후 시장에서는 1단계 검증을 거친다. 검증을 통과한 종목들은 후속 모멘텀을 받거나, 그렇지 않으면 주가가 내리꽂는 패턴을 보인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NFT가 모멘텀으로 재점화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증권가에서는 업종별로 의견이 엇갈린다.

엔터업종에서는 NFT가 모멘텀으로 작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효진 메리츠증권 엔터 담당 연구원은 “주가 상승이 지속되거나 혹은 높아진 주가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밸류에이션이 상승하거나 NFT를 통한 실적 기여가 주가 상승분 만큼 증가해야 한다”며 “그러나 지난 4개월간 지켜본 바에 따르면, 글로벌 주식시장 내 NFT 모멘텀이 작동한 곳은 한국 뿐이다. 이는 엔터 산업의 밸류에이션을 상향하지 못했던 이유”라고 밝혔다.

실적 기여에도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NFT가 주요 소비자인 팬덤 내 대중적 소비재로 자리잡기는 쉽지 않다고 판단한다. 다만 유통 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경우 실적 기여는 가능하다”고 했다.

게임업종에선 그동안 NFT 활용에 소극적이었던 대형사들의 신년 계획에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NFT를 활용한 P2E 게임은 위메이드, 컴투스 등 중소형 게임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국내 빅3 게임기업 중 하나인 넷마블도 참전을 선포했다.

넷마블은 지난달 27일 미래사업 계획안을 밝히는 자리에서 대표작 ‘모두의 마블’에 NFT를 적용한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를 연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믹스'(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와 같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동환 삼성증권 게임담당 연구원은 “위메이드는 기존의 게임매출이 아예 없던 회사였기 때문에 (P2E 게임 ‘미르4 글로벌’ 흥행으로) 기대감이 커졌었는데 대형사같은 경우 이미 매출과 이익 규모가 상당하기 때문에 (NFT 활용게임의) 기여도가 어느정도가 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익명의 게임담당 연구원은 “11월까지만 해도 회사가 NFT를 한다고만해도 주가가 날아올랐다. 그런데 지금은 기업별로 경쟁력이 차별화되는게 눈에 보인다. 엔씨소프트와 같은 다음 타자들이 이를 극복하려면 (NFT를 적용할 수 있도록) 장르 다변화나 기축통화 발행 등 리딩하는 모습을 보여야 시장 눈높이에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트테크 붐과 함께 두나무와 파트너십 체결로 시장 이목을 끌었던 서울옥션에 대해서도 NFT사업의 이익 가시화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서울옥션과 관련해 “NFT가 아트 부문과 연결지으며 서울옥션이 수혜를 받았다. 지금까진 기대감으로 오른 부분이 있는데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보여야 한다. 자회사인 서울옥션블루가 두나무와 손을 잡고 NFT 사업을 하기로 했으니, 당장 1~2년내로는 아니더라도 사업 전개 과정 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위믹스 백서를 수정하자…위메이드-위믹스 투자전략, 코인은 Sell, 주식은 Bu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