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 인도가 암호화폐 제도화 쪽으로 한발 전진했다.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재무장관은 1일 연방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30%의 세금을 부과할 것을 제안했다.

암호화폐 업계는 세율이 다소 높지만 합법화 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인도는 암호화폐 금지와 제도화 사이에서 정책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인도 중앙은행은 전면적인 금리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암호화폐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제도화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단계가 됐다.

시타라만 재무장관은 “가상 디지털 자산의 거래가 놀랄 만큼 증가했다”면서 “거래 규모와 빈도를 고려할 때 관련 조세 제도를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타라만 장관은 “가상 디지털 자산의 이전으로 인한 모든 수입에 30%의 세금이 부과할 것을 제안했다. 취득원가를 제외하고는 다른 비용은 공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과세방안은 암호화폐와 대체불가토큰(NFT)을 인도의 가장 높은 세율에 포함시키는 방안이다.

인도 은행들은 이번 조치가 시행되면 규제의 모호함이 해소돼 제도권 은행들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인도 암호화폐 업계는 가상 디지털 자산 소득에 대한 과세는 30%의 세율은 높지만 합법화 한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인 조치라고 평가했다.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5년전 Bitfinex서 해킹당한 1만 BTC (39억달러) 첫 이동

솔라나, 전자 상거래 결제 ‘솔라나 페이’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