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세 대학생, 머스크 개인 비행 추적 트위터 계정 운영…팔로워 15만
# 머스크 개인 비행기 이·착륙 시간·장소 및 여행시간 등 트위터에 올려
# 머스크, 작년 11월30일 5000달러 제안하며 트위터 내려줄 것 요구해
# 트위터 계정 운영 대학생, 5만달러 오히려 역제안…머스크 제안 거부

[서울=뉴시스] 이현미 기자 = 미국 플로리다에 사는 19세 잭 스위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개인 비행기를 추적하는 트위터 계정을 갖고 있다.

머스크는 이 청년에게 해당 계정을 삭제하면 5000달러(약 600만원)를 주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스위니는 이 제안을 거부했다고 CNN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위니가 운영하는 트위터 계정 ‘일론젯(ElonJet)’은 팔로워를 15만명 보유하고 있으며, 머스크의 비행을 모니터렁하기 위해 개발한 봇을 사용한다. 봇을 이용해 머스크 개인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시간과 장소, 여행 기간 등을 트윗한다.

대학 신입생인 스위니는 빌 게이츠와 제프 베이조스를 비롯한 유명 기술 분야 거물들의 여행을 추적하는 약 12개의 다른 비행 봇 계정을 개발했다.

미 언론 매체 프로토콜은 머스크가 직접 스위니에게 메시지를 보낸 것은 지난해 11월 30일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머스크는 당시 스위니에게 “이것을(이 계정을) 내려줄 수 있느냐? 보안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다 결국 머스크는 10대인 스위니에게 “미친 사람들”이 자신의 항공편을 추적하지 못하도록 5000달러를 제안했다. 그러자 스위니는 5만달러(약 6000만원)를 요구하며, 그 돈을 대학과 테슬라(TSLA) 모델 3를 구입에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스위니의 요구를 수락하지 않았고, 이들은 두 사람이 마지막 메시지를 주고 받은 것은 이달 19일이었다. 머스크는 마지막 메시지에서 “(트위터 계정을) 폐쇄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스위니는 “인턴십과 같은 보수 이외의 옵션을 사용하면 훨씬 쉽게 포기할 수 있다”고 답했지만, 머스크는 아직 응답하지 않고 있다.

스위니는 지난 2018년 대형 로켓인 팰컨 헤비 발사 이후 스페이스X 팬이 됐다고 말했다. 그의 아버지는 항공사에서 일하면서 스위니가 항공에 대한 관심을 더 갖게 만들었다고 한다.

스위니는 “내가 그것(추적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것에 비해 5000달러는 충분치 않다”며 “그것은 즐거움과 같이 그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스위니는 머스크에게 비행 추적 프로그램에 대응할 수 있는 차단 프로그램 사용에 대해서도 기술적으로 조언했다고 한다.

스위니는 머스크가 현재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조언을 받아들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차단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스위니는 여전히 머스크의 비행을 추적할 수 있을까.

스위니는 “하고 있다. 조금 더 복잡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ways@newsis.com

속보는 블록미디어 텔레그램으로(클릭)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일론 머스크의 중국사랑–음력설날 대신 중국명 춘절 표시한 새해 축하카드 트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