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P2E의 선두주자 엑시인피니티(AXS)에 대해 “무한 기회 또는 무한 위험이 기다리고 있다”는 분석 보고서가 나왔다.

게임 전문 리서치 회사 나빅(NAAVIK)이 12일자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엑시는 두 가지 큰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

첫째, P2E가 아닌 즐거움을 위해 돈을 넣을 신규 유저의 유입
둘째, 더욱 안정적인 수입과 매출을 올릴 방안의 마련

보고서의 핵심 부분을 요약했다.

# 놀라운 숫자들 그러나 문제는 있다
엑시의 활동 지갑, 유저(DAU) 등은 단기간에 다른 게임업체를 압도하는 놀라운 숫자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이런 숫자들은 봇에 의해 부풀려질 가능성도 있다. 댑레이더 같은 데이터 업체들은 P2E 개념을 도입했으나, 아직 개발 중인 게임에 대한 데이터를 이제야 추적하기 시작했다.

(편집자 : 숫자 경쟁력에서 엑시의 우위를 단언하기 쉽지 않다는 의미. 이후 괄호안은 편집자의 주석)

더 큰 문제가 있다. 기존의 대형 게임 퍼블리싱 회사들이 블록체인 게임 타이틀 출시를 주저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 P2E 게임은 작은 시장
가장 최근 분기 데이터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블록체인 게임 NFT 시장은 100억 달러 미만이다.

기존의 게임 및 콘텐츠 시장 규모는 1730억 달러다. (기존 게임사들이 P2E 시장에 뛰어들기에는 아직 시장 규모가 작다는 뜻.)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은 관련 법률 문제를 들어 P2E 게임 출시를 거부하고 있다.

스팀은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PC 게임 유통업체다. 블록체인 게임이 거대한 기회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아직은 법률적인 리스크를 지기 싫다는 저의가 깔려있다.)

# 엑시즈(Axies) 공급 과잉 우려
엑시의 캐릭터 엑시즈(Axies)의 공급량은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소각”할 방법이 없다. 게임 정책이 변경되지 않는 한 언젠가는 공급 과잉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새로운 엑시즈와 게임 토큰 SLP의 가치는 새로운 플레이어가 게임에 새로운 돈을 투자함으로써 뒷받침된다. 신규 플레이어 유입이 감소하면 엑시는 침체에 빠질 수 있다.

유저(DAU)가 꾸준히 증가하더라도 새로운 월간 DAU의 속도가 감소하면 총 월간 수익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 개발팀도 이미 알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엑시 개발사 스카이 마비스(Sky Mavis)도 알고 있다. 스카이 마비스는 더 많은 방법으로 엑시인피니티 유니버스(Axie Infinity Universe)를 구축하려 하고 있다.

스카이는 웹3 상에서 자체 게임 허브(Mavis Hub)를 스팀의 경쟁자로 만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더리움 기반 사이드체인 로닌(Ronin)에서는 다른 회사의 게임도 곧 지원할 예정이다.

# 엑시 유저 분석.. “돈 벌려고 게임한다”
스카이의 공동 설립자 알렉산더 라센(Aleksander Larsen)과 인터뷰를 했다. 라센은 엑시 플레이어의 약 55%가 필리핀 출신이고, 65~70%가 동남아시아 지역 출신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약 10%, 나머지 20-25%는 유럽과 아프리카다.

엑시를 플레이하여 실제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을 감안할 때, 저임금 지역에 사용자가 집중되어 있는 것이 당연하다.

게임을 하려는 이 주된 동기도 ‘돈 벌기’였다. 스카이의 공동 설립자 제프리 저린(Jeffrey Zirlin)이 실시한 2021년 5월 트윗 설문 조사가 이를 말해 준다.

당시 설문에서 “엑시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거의 절반이 “돈(economy)”에 투표했다. 15%만이 게임 플레이를 우선시했다.

# 돈을 얼마나 벌까?…가까스로 최저임금 상회
엑시의 주요 디지털 통화 SLP(Smooth Love Potion)는 총 공급량에 고정 상한선이 없다. SLP 공급 과잉으로 인한 가격 하락 위험이 있다.

필리핀 유저가 가장 많다는 것에 착안 엑시 유저들이 돈을 얼마나 벌고 있는지 조사했다.

엑시 일반 유저의 수입. 출처=NAAVIK

플레이어의 레벨(MMR : Match Making Rating)에 따라 그래프를 그려보면 거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2021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필리핀 일일 최저 임금보다 더 많은 SLP를 얻을 수 있었다.(에너지 60, 20의 경우 모두)

그런체 최근 수입 곡선은 최저 일일 임금 수준을 겨우 넘기고 있다. 레벨이 2200 이상인 플레이어를 제외하고 P2E 수입이 최저임금과 별반 다르지 않다.

엑시 스칼라십의 수입. 출처=NAAVIK

# 가장 강력한 메리트가 가장 위험한 리스크
엑시를 하는 가장 강력한 동인은 돈이다. 돈벌이가 시원치 않다면 누가 계속해서 게임을 하겠는가?

현재의 엑시 비즈니스 모델은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스카이 마비스도 이를 알고 있다.

스카이 마비스측은 이렇게 말한다.

“처음에는 엑시 성장은 신규 가입자에 의존할 것입니다. 신규 플레이어는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엑시즈(Axies)가 필요합니다. Axies 가격과 번식 수익성은 신규 수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것은 모든 스타트업들이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엑시 네트워크의 규모와 강도가 커짐에 따라 생태계 외부 자본이 새로운 원천이 될 것입니다.”

# 두 가지 위험과 과제
첫째, 유출되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이 엑시 생태계로 유입되어야 한다. (즐기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는 선진국의 유저가 들어와야 한다는 뜻.)

둘째, 엑시 생태계는 단순한 투기의 수단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의 욕망을 직접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것을 생산해야 한다.(엑시가 보다 안정적인 수입원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미.)

엑시 인피니티가 이 과제를 달성할 수 있는 로드맵을 보여주면 무한 기회(Infinite Opportunity)가, 그렇지 않으면 무한 위험(Infinite Peril)이 따르게 될 전망이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엑시인피니티는 정말 재밌는 게임인가?(ft. 죄수의 딜레마)

엑시인피니티, AXS 거래하는 탈중앙 거래소(DEX) 만들고 있다–외신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