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중국 3분기 GDP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두 자리수로 성장하던 중국 경제를 감안하면 4.9% 성장은 불황이죠. 노무라증권은 4분기 성장률은 3%로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중국 통화당국이 금리 인하로 경기를 끌어올릴 것 같지는 않아요. 물가 압력이 크고, 부동산 부실 등 경제 체질을 개선하지 않으면 지속 성장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흔들리지 않게 단기적으로 돈을 풀기는 하겠지만, 부양책을 쓸 정도는 아니라는 거죠.

여하튼 중국 경기가 위축되면 우리나라 경기도 영향을 받습니다. 공급망 병목으로 인플레 압력이 커지고, 경기 마저 약해지면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커지겠죠.

디지털 자산시장은 신이 났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가 나왔으니까요. 다음 순서는 이더리움 ETF이고, 연말 랠리를 준비해야 한다는 낙관론이 지배적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전고점 64K에 거의 근접했습니다. 단기간 너무 올랐다는 조정론도 있기는 있습니다.

지난주 업비트가 해외 코인 3종을 새롭게 상장하면서 이런저런 사고가 있었습니다. 코인 입금에 문제가 발생한 건데요.

투자자와 거래소가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가면 좋겠네요.

코인 입금을 할 때는 꼭 테스트 송금을 해보고, 본 송금을 하는 습관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수료 조금 아끼려다가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까요.

JJ 기자가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방송 보기
유튜브 바로가기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단독] 예탁원 “국내에서 CME 비트코인 선물 취급 가능…감독당국 의지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