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최창환 선임기자]유튜브가 비트코인 맥시멀리시트인 폼플리아노와 플랜 B의 언터뷰 동영상과 폼플리아노의 유투브 채널을 폐쇄한뒤 2시간여만에 복원했다.

폼플리아노는 “우리회사의 유튜브 채널이 (삭제된뒤) 아무런 설명이 없이 복원됐다”고 트윗했다.

그는 “여기 유튜브가 당신이 보지않기를 원하는 비트코인에 대한 동영상이 있다”면서 복원된 동영상을 공유했다.

그는 “온세상이 이 동영상을 보도록 리트윗해달라”고 요청했다.

유튜브는 동영상을 삭제하고 채널을 폐쇄한뒤 보낸 이메일에서 “동영상이 “불법적인 행동을 부추킨다”면서 채널폐쇄와 더불어 새로운 채널의 개설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었다.

폼플리아노는 “상관없다. 비트코인은 필수적이다”고 강조헀다.

그는 두통의 이메일을 받았다며 첫번째 이메일은 “비트코인에 대한 인터뷰 컨텐츠가 해롭고 위험하다(소가 웃을 일이다)는 내용이다”고 공개했다.

두번째 이메일은 “채널이 중단될 수 있다는 통보”였고 잠시뒤 채널이 삭제됐다고 말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탈중앙화된 채널을 우리가 만들어야 한다”면서  “유튜브 시청을 중단하겠다”고 답글을 달고 리트윗 했다.

폼플리아노는 이에앞서 인터뷰 동영상이 삭제된뒤 “플랜 B(@100trillionUSD)와 비트코인에 대해 인터뷰한뒤 채널이 삭제됐다”면서 “어떤 가이드라인드 어기지 않았다. 유튜브, 도데체 무슨 일이지?”라고 항의했다.

폼플리아노는 10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고 플랜 B는 족집게 분석가로 유명하다.

유튜브는 뒤늦게 “착오였다. 당신의 채널을 피싱채널로 오인했다”고 설명했다.

유부브는 직원들 교육을 강화해 이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과하는 굴욕을 감수해야 했다.

같이 보면 좋은 기사

[전문가 코멘트]미국부채와 부도위험 증가로 비트코인 4분기 큰폭 가격상승–마이크 맥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