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달 미국 고용시장이 올해 들어 가장 저조한 회복세를 보였다.

다만 월가 전문가들은 이번 고용보고서가 이르면 11월 테이퍼링(자산매입축소)에 나서려는 연방준비제도(Fed)의 계획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미 노동부는 8일(현지시간) 9월 비농업 부문의 신규 고용이 19만4000건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이후 가장 부진한 고용 증가세로 로이터가 집계한 경제 전문가 기대치 50만 건을 크게 하회했다. 실업률은 8월보다 0.4%포인트 하락한 4.8%를 기록했다.

# 공공교육, 식당 등 고용 저조

지난달 고용은 레저 및 숙박업, 전문·경영 서비스업에서 현저한 증가세를 보였지만 공공 교육 부문에서 일자리가 감소하면서 전반적으로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지역 정부 교육 부문에서는 14만4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식당 및 술집에서도 고용이 소폭 증가에 그쳤다.

7월 신규 고용 수치는 3만8000건 상향 조정된 109만1000건이었으며 8월 수치도 13만1000건 많은 36만6000건이었다.

경제 전문가들은 노동 수요보다는 공급 측면의 문제가 일자리 증가를 제한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9월 들어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가 시행된데다 델타 변이 확산 속에서 여전히 일터 복귀를 꺼리는 노동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 “일터로 돌아가는 게 두렵다”

코먼웰스 파이낸셜 네트워크의 브래드 맥밀런 수석 투자책임자(CIO)는 로이터통신에 “문제는 공급 측면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가장 큰 문제는 성장이 둔화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일터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플랜테 모란 파이낸셜 어드바이저스의 짐 베어드 CIO는 “노동 수요는 풍부하지만 여러 요소의 조합이 더 강한 일자리 창출을 제한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날 발표된 고용 보고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여는 2~3일 전 마지막 고용지표다.

# 파월 “강한 고용 확인할 필요는 없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테이퍼링을 예정대로 진행하기 위해 매우 좋은 고용지표를 확인할 필요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연준은 지난달 회의에서 이르면 11월 테이퍼링을 발표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코너스톤 매크로의 로베르토 펄리 파트너는 블룸버그통신에 “연준은 테이퍼링을 예정대로 진행하는 것이 신중한 것으로 판단하고 내달 절차를 개시할 것”이라면서 “그러나 상황이 악화하면 테이퍼링을 중단할 여지를 남겨둘 수 있는 수사를 덧붙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TD증권의 짐 오설리번 수석 미국 매크로 전략가는 마켓워치에 “짧게 말해서 19만4000건이라는 헤드라인 수치만큼 실망스럽지는 않다”면서 “초여름보다는 고용 증가 속도가 둔화했지만, 이것은 최소한 부분적으로 최근 코로나19 확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테이퍼링 예정대로

그러면서 오설리번 전략가는 “(고용 증가) 속도는 여전히 연준 위원들이 11월 FOMC 회의에서 테이퍼링을 발표할 계획을 이행하기에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보스턴 컬리지의 브라이언 베슌 교수는 “FOMC는 여전히 2021년 말 테이퍼링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연준이 물가 안정과 완전 고용의 상충하는 목표의 균형을 잡으려고 하면서 2022년 경로는 어두침침하다”고 지적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리디아 보소어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양적 완화의 테이퍼링을 발표할 기준의 하단은 넘었다”면서 “부채한도 논의가 12월 3일까지 연기돼 11월 FOMC 회의에서 테이퍼링을 발표하기 위한 길은 열렸다”고 진단했다.

9월 노동시장 참가율은 61.6%에 머물면서 지난해 6월 이후 61.4~61.7%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현재 노동시장 참가율은 팬데믹(대유행) 이전 수준인 지난해 2월보다 1.7%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 임금은 상승

9월 노동자들의 시간당 임금은 14센트 증가한 26.15달러였다. 노동부는 최근 노동 수요가 늘면서 임금 상승을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노동자들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34.8시간으로 0.2시간 늘었다.

국채시장은 테이퍼링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국제 벤치마크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전장보다 6bp(1bp=0.01%포인트)가량 상승해 1.60%를 찍었다. 이는 지난 6월 4일 이후 최고치다. 30년물은 2bp 오른 2.16%를 나타냈다. 채권 금리는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달러화는 보합권에 머물며 1년간 최고치인 94.504 부근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케임브리지 글로벌 페이먼트의 칼 샤모타 수석 시장 전략가는 “달러화 가격 반응을 볼 때 시장 참가자들은 밝은 희망을 보면서 11월이나 12월 테이퍼링 결정이 나고 2022년 가을 첫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종합] 美 암호화폐 통일된 정책 마련 중..행정명령, 백악관 총괄책임자 임명도 고려–블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