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James Jung 기자] 프로토콘(프로젝트 리더 전명산)은 8일 크립토펀드 블록워터(대표이사 조상수)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프로토콘(Protocon)’은 한국 기술진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메인넷으로, 속도, 탈중앙화, 사용성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메인넷이란 블록체인 산업을 가능케 하는 핵심 원천기술로, 이더리움, 카르다노 등을 포함해 블록체인 프로젝트 상위 30위 중 14개가 메인넷 프로젝트일 정도로 세계적으로 기술 경쟁이 치열하다.

프로토콘은 메인넷 사용료인 수수료(fee) 납부 방식에 디파이 금융 기법을 활용한 ‘피파이(FeeFi)’를 도입, 댑(dApp) 토큰 그 자체로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도록 했다.

블록체인의 사용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저렴하고 일정한 수수료로 안정적인 dApp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 문서, 데이터 관리 서비스인 ‘블록사인’, 마인크래프트 기반의 게임 ‘블록시티’, 분산 신원인증 서비스 ‘Protocon DID’도 병행해서 개발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DID, NFT와 관련된 업체들과 협업을 확대하며 프로토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중이다.

‘블록워터 매니지먼트(Blockwater Management)’는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업 등 유관 산업에 투자하고 자문하는 크립토 전문 헤지펀드로 2018년 출범했다.

이오스, 팬텀, 바이프로스트 등 약 30여 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투자를 리드했고, 슈퍼트리(Supertree)의 플레이댑(PLA) 토큰 세일 자문을 담당했다.

블록워터는 국내 블록체인 산업 발전과 육성에 대한 진심 어린 노력을 인정받아, 2019년에는 대한민국 지속 가능 혁신리더 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2021년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법률 산업의 국제 순위를 산출하는 글로벌 랭킹 서비스 챔버스 앤 파트너스(Chambers & Partners)로부터 대한민국 최고의 핀테크 펀드로 등재된 바 있다.

블록워터의 이이삭 이사는 “프로토콘은 블록체인 원천기술을 직접 개발한 프로젝트로, 글로벌 메인넷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팀이라고 판단했다”며 “특히 블록체인 산업의 고질적 과제인 수수료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한 피파이(FeeFi) 등이 신선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 블록체인 관련 업체들은 많지만, 자체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두드리는 업체가 드문 상황이기에, 토종 메인넷의 성공을 기꺼이 응원하는 차원에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프로토콘의 전명산 리더는 ‘이번 투자 유치는 우리가 수년 동안 갈고 닦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블록체인 전문 투자자로부터 검증받았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뜻 깊은 일’이라며, 프로토콘을 글로벌 프로젝트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인터뷰] 전명산 프로토콘 대표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디지털 세상”을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