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율, 코로나 확진자 수 급증에 10개월만에 최고치 # 전문가들 “하방경직성 높아..1180원까지 상승 가능” # 달러 강세기조에 외국인 매도세 당분간 지속될 듯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원화 대비 달러 값이 치솟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물을 쏟아내고 있다. 요즘 시장에선 미국의 테이퍼링 우려와 위안화 약세 등으로 인한 달러/원 환율의 추가 상승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다. 환율 방향성이 외국인 투심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당분간 증시내 외국인 매도세는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 지난 9일 순매도로 전환하며 11일까지 3거래일 연속 ‘팔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기간 외국인이 팔아치운 2조4622억원이다.

지난주 매수세를 보이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도세로 전환한 가장 큰 이유로는 달러/원 환율 급등이 지목된다. 통상 원화 약세는 국내 증시 투자 매력도를 떨어뜨려 외국인 수급에 악영향을 준다.

달러/원 환율은 지난 11일 1156.4원으로 작년 10월 7일(1158.2원) 이후 10개월 만에 최고치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며 달러 선호가 강해지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8월말 잭슨홀 미팅을 앞두고 미국 조기 테이퍼링 이슈가 다시 부각되며 강(强)달러 기조를 심화시켰다. 더욱이 원화 가치와 동조되는 중국 위안화가 중국 수출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한 가운데 약세를 보이며 원화를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국내은행 외환 딜러는 “달러 강세 재료는 많은데 아시아 통화는 회복이 더디다. 달러를 시장에 네고 물량이 나와주면 환율이 눌릴텐데 달러를 풀만한 업체들은 1160원대까지 대기하는 분위기다. 수급이 적극적이지 않다보니 달러/원 환율이 야금야금 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당분간 달러/원 환율 방향성에서 하방경직성이 강하다는 평가다. 문정희 KB국민은행 연구원은 “국내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얼마나 떨어질지가 중요할 것 같다. 현재의 확산속도가 백신 보급을 고려해도 2주 이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럴 경우 상단을 1170원까지 열어두고 있다”고 전했다.

민경환 우리은행 연구원은 “현재 수출업체 네고물량이 나오지 않아 방향성을 전환할 재료가 없는 상황이다. 향후 추가 상승 여부는 1157원에서 네고물량이 나올 수 있을지에 달렸다. 기존에 쌓아둔 달러가 많아서 시장에 나오면 달러/원 환율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저지선이 뚫린다면 1170원까지 오버슈팅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며 최대 1180원까지도 본다”고 밝혔다.

비우호적 환율 환경은 외국인 매도세를 자극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재만 하나금융투자 팀장은 “원화는 위안화와 연동성이 크기 때문에 결국 위안화가 약세가 풀리지 않으면 외국인이 국내 증시에서 다시 롱포지션(매수)을 취하기 어렵다. 연결고리 상 위안화 약세압력이 먼저 풀려야 외국인의 매도가 잦아들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일부 업종이 아니라 외국인이 반도체주를 파는건 인덱스에 따라 패시브 자금으로 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반적인 지수에 영향을 준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위안화 환율은 결국 중국 정부의 정책 스탠스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중국 정부가 4분기 때 재정지출을 확대해서 경기모멘텀이 되살아나면 위안화 환율이 올라갈 수 있다”며 “그러나 8월이라는 정책 공백기가 남아있는게 문제”라고 전했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3분기 테이퍼링 스케줄 구체화를 앞두고 있다는 점은 외국인 수급 동향에 덜 우호적이다. 테이퍼링이 신흥국 자금 대규모 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지만 통화정책 정상화 초입에서 달러 강세 가능성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다만, 3거래일만에 2조원을 넘게 팔아치우는 매도 속도는 과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노 연구원은 “외국인 코스피 3거래일 누적순매도는 2조5000억원으로 2000년 이후 상위 0.2% 수준”이라며 “코로나19 국면이 시작된 지난해 이후 외국인 4거래일 누적 현선물 순매도가 4조원을 넘어섰을 때 재차 순매수로 전환됐다는 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기사

출처=블룸버그

“테이퍼링 전에 유동성 마르고 있다?” ..증시 밸류에이션 논란도 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