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미국 백악관이 암호화폐 결제 등을 포함해 랜섬웨어 관련 사건 조사를 위한 테스크포스(TF) 팀을 구성했다고 블룸버그 등 각종 매체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백악관은 해당 TF가 랜섬웨어 피해 업체들의 보안을 강화하고, 암호화폐를 범죄 대가로 지불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앤 느버거 국가안보부 보자관 발언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FinCEN)이 TF를 주도하고 다른 정부 부처들이 잠재적 랜섬웨어 피해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송유관 업체 콜로너리 파이프라인과 육류 공급 업체 JBS를 포함한 여러 업체들이 랜섬웨어 공격을 당했다. 미국 의원들과 정부 당국은 랜섬웨어 대책에 초점을 맞췄다.

콜로너리 파이프라인과 JBS 모두 해커들에게 비트코인을 지불했지만, FBI는 콜로너리 파이프라인이 지불한 비트코인 대다수를 회수했다.

가장 최근에는 카세야라는 IT 솔루션 업체가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 카세야의 클라이언트 서비스에 의존하는 수 백 개의 다른 기업 역시 랜섬웨어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미국 상원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달 말 랜섬웨어 청문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인데스크는 “TF팀에서 암호화폐 관련 어떤 규제안이 나올지 아직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국제 랜섬웨어 테스크포스는 지난 4월 보고서에서 암호화폐를 금지하거나 사용을 전면금지하기보다는 국가들이 자금세탁방지나 고객확인의무를 보다 일관되게 시행하는 것이 암호화폐를 통한 대가 지불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기사

 

FBI, 송유관 회사 해커들에 지불된 비트코인 상당 부분 회수 – C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