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최근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에 대해 단속할 수 있다고 언급한 데 이어 중국 정부를 대변하는 매체들은 암호화폐 시장을 비판하는 칼럼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더블록은 중국 신화통신과 중국 중앙 텔레비전(CCTV)가 잇따라 국민들에게 횡행하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 조작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블록은 “중국 국민들의 암호화폐 거래를 만류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1일 신화통신은 왜 암호화폐 시장 광풍이 불고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도했다. 단, 이들 매체도 정부가 암호화폐 시장이 금융 안정성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어 대중에게 멀리하라고 권고했지만, 국가가 암호화폐 거래를 불법으로 간주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정했다.

신화통신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가 사고 팔 수 있는 가상상품으로 취급된다면 국민들은 스스로 (투자) 위험을 안고 거래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고 언급했다. 단, 개인 투자자들을 하루 아침에 부자로 만들어줄 수 있다는 식으로 현혹해 암호화폐 투기를 하도록 만들 프로젝트나 플랫폼은 계속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중앙 텔레비전은 지난 3일 블록체인으로 토큰을 얼마나 쉽게 만들 수 있는지, 개인 투자자들이 모르는 새 얼마나 다양한 형태의 사기가 이뤄졌는지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뉴스를 보도했다. 더블록은 “관영 매체들의 이렇게 엇갈리는 메시지는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중국의 복잡한 시각을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중국에서 개인이 암호화폐를 사고팔거나 소유하는 것을 범죄로 간주하는 법은 없지만, 중국은 국민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관여하길 원치 않는다. 암호화폐 진입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중개 서비스를 차단한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 2017년 중국 인민은행은 정책을 변경해 중국 내 금융기관과 결제 업체에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그 때문에 중국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일제히 사업을 중단했다. 그 이후 중국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장외거래 데스크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 이는 2020년 이후로 더 복잡하고 위험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