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프로메타 연구소] 메이저 코인들이 조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세럼(SRM)은 강세를 보이고 있어요. 유니스왑 등 이더리움 기반의 탈중앙거래소(DEX)보다 빠르고 저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요.

세럼은 역사증명(PoH, Proof of History)이란 고유한 방식으로 속도와 보안문제를 해결한 솔라나 기반의 DEX예요. 솔라나를 기반으로 하면서 이더리움의 기반 토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한 인터체인 탈중앙거래소죠. 이를 통해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의 느린 스피드, 고가의 네트워크 비용 문제를 해결했죠.

세럼코인의 생태계 안에는 세럼 토큰(SRM)과 메가 세럼 토큰(MSRM) 두 종류의 토큰이 있어요. 세럼 토큰 100만 개와  메가세럼 1개를 서로 교환할 수 있어요. 의사결정을 하는 거버넌스 토큰과 수수료 지불 등에 사용하는 유틸리티 토큰 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토큰 보유자는 의사결정 과정에 투표를 통해 참여할 수 있어요. 스테이 킹보상과 수수료 할인 혜택 등도 받을 수 있죠. 1메가세럼 보유자가 100만 세럼 토큰 보유자보다 약간 더 많은 보상을 받아요. 많이 보유하면 우대해 주는 정도예요. 세럼 DEX를 이용할 때 토큰 보유자는 수수료를 1~50% 할인해 줘요. 1 MSRM 을 소유하면 60%를 할인해 주죠.

속도가 빠르다 보니 가격 차를 이용한 재정거래가 쉬워져요. 이더리움 기반 위의 유니스왑(UNI)과 합성자산 퍄생상품거래소인 신세틱스(SYN)를 이용한 차익거래를 하는데 활용되죠.

유통 공급량이 최대 공급량의 1%에 불과하죠. 또 시가총액 기준 락업된 물량(TVL)이 77%에 달해요. 코인을 예치하는 스테이킹 우대 정책과 독특한 락업 정책 때문이죠. 전체 세럼 토큰(SRM)중 10%만 락업이 해제되었고 나머지 90%는 동일한 해제 일정을 가지고 있어요. 첫해는 락업되고 6년 동안 매일 락업된 물량의  1/2190이 헤제돼요. 시드 물량은 모두 락업돼 있고요. 먹튀 프로젝트가 아니라는 자신감을 보여주네요.

*[핫! 코인]은 시장의 관심이 뜨겁게 달아 오른 코인을 다룹니다. 뜨거운 코인이 무엇인지, 왜 뜨거운지 설명할 뿐입니다. 매입을 권유하는게 아닙니다. 알트코인 투자는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챙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