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던프로토콜(DAWN)의 거래량 기준 최상위 거래소는 현재 업비트예요. FTX, ZB.COM, Uniswap (V2), BKEX가 주요거래소죠. 바이낸스 등 대형 거래소에는 상장되지 않고 있어요. 코인마켓켑은 ‘이상 거래’라며 업비트를 거래량 통계에서 제외하고 있어요. 포함할 경우 거래량의 대부분을 업비트가 차지해요. 가격도 업비트상장후 크게 올랐어요.

던프로토콜(DAWN)은 온라인 게이머들의 경력을 관리해주고 보상을 주는 프로토콜예요. 롤오브듀티, 도타 등 PC게임 이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죠. DAWN은 해당 서비스에서 입장료, 아이템 구매 및 토너먼트 보상 등으로 활용되요. “여러분은 집에서 게임을 열심히 하세요. 경력과 보상은 암호화폐로 우리가 해드릴께요!” 던프로토콜은 퍼스트블러드(FirstBlood)와 긴밀하게 연결돼 있어요.

퍼스트블러드는 워존, 베틀그라운드, 도타2 등 세계적인 게임들 메치시키고 승자에게 각종 상과 포상을 주고 있어요. 자체 토큰으로도 보상을 줬는데 초기 토큰을 DAWN으로 바꿔줬어요. 지금은 게임 아이템, 아마존 기프트 카드, DAWN등으로 보상을 지급하고 있죠. 코인마켓캡기준 시가총액은 5600억원에요. 발행량중 64%가 유통되고 있고 발행물량기준 시가총액은 8770억원예요. 업비트에는 던프로토콜의 월이용자가 10만명이상으로 나와있네요. 퍼스트블러드는 지난달 이용자를 15만명이고 밝히고 있어요.

*[핫! 코인]은 시장의 관심이 뜨겁게 달아 오른 코인을 다룹니다. 뜨거운 코인이 무엇인지, 왜 뜨거운지 설명할 뿐입니다. 매입을 권유하는게 아닙니다. 알트코인 투자는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챙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