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미디어 강주현 기자] 폴리곤은 매틱 네트워크로 출발한 프로젝트다. 지난 2017년 코인베이스 벤처스에서 투자를 받았고, ‘인도의 이더리움’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레이어2 등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을 제공한다. 지난 12일에는 코인베이스에 상장되어 가격이 급등하기도 했다. 29일 현재 코인마켓캡 시가총액 기준 59위이다. 폴리곤의 생킷 샤 재무이사를 만나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폴리곤이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들어보았다.

Q. 폴리곤 프로젝트 소개 부탁한다.

재무이사 겸 사업개발과 파트너십 등을 담당하고 있다. 폴리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로 프로젝트들이 성장하는 걸 돕고 있다. 이더리움이 스케일링하고 우리는 디앱 개발을 돕고 있다.

Q. 왜 이 업계에서 일하기로 결정했나?

2014년부터 몸담기 시작했다. 처음엔 비트코인 채굴자였다. 그때는 학생이었고, 비트코인 채굴과 암호화폐 구조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2016~2017년에 대학을 졸업한 이후 암호화폐 투자 관련 직업을 구했다. 폴리곤 공동 창업자 샌딥 네일월을 만나게 됐다. 업계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걸 지켜보면서 전통 시장에서 하던 일을 그만두고 폴리곤에 합류했다.

Q. 레이어2 솔루션이란 무엇인가? 왜 필요한 것인가?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스마트 계약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이더리움은 레이어1에서도 앱, 프로그램 개선 제안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이더리움의 문제는 거래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1초에 15~20건의 거래 밖에 체결하지 못한다. 안드로이드 앱이나 애플 앱에서 1초에서 15~20건 밖에 처리하지 못한다고 생각해보라.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디앱을 사용하게 될 것인데 이러한 확장성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 그래서 레이어2 솔루션이 필요한 것이다.

롤업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 폴리곤은 다리를 놓아 이더리움 스케일을 돕고, 기존 이더리움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2000배 이상 더 높여준다. 폴리곤을 사용하면 1초에 75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폴리곤 네트워크에 설치된 앱은 이더리움 등 다른 네트워크에서도 결국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된다.

Q. 폴리곤은 ‘인도의 이더리움’이란 별명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이더리움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그런 별명이 있다는 것은 처음 듣는다. 우리는 이더리움과 별개가 아니라 이더리움의 일부이다. 폴리곤과 이더리움의 차이점은 이더리움은 기초라는 것이다. 이더리움은 기초가 되는 것이고, 뭐든지 세울 수 있다. 우리는 이더리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이 없으면 폴리곤도 존재할 수 없다. 폴리곤은 플랫폼으로써 이더리움 생태계 발전을 돕고 있다.

Q. 폴리곤의 생태계 개발 현황은 어떤가?

폴리곤은 기본적으로 이더리움 기반 플랫폼으로 스케일링을 돕고 있다. 현재 200~300개에 이르는 디앱이 온보딩하고 있다. 이 디앱들은 바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다. 디앱 하나당 2000건에서 3000건에 이르는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 사용자 풀도 점점 넓어지고 있다. 텔레그램에는 3만 2000명에서 3만 3000명에 달하는 팔로워가 있고, 트위터 팔로워는 1만2000명에 달한다.

Q. 왜 매틱 네트워크에서 폴리곤으로 이름을 바꿨나?

우리 프로젝트가 어떻게 시작했는지부터 설명하겠다. 2017년 매틱 네트워크는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해 이더리움 스케일링을 돕는 작업을 했다. 2년 동안 런치패드를 개발했고, 2019년 IEO를 진행해 500만 달러를 모았다. 이더리움이 점점 더 커지고 디앱이 더 많아지면서 가스비도 많이 올라 이더리움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그 기간 동안 우리는 스케일링에 ZK롤업 등 여러 솔루션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우리는 플라즈마와 여러 스케일링 솔루션으로 나아가기 위해 아키텍트를 변경했다. 폴리곤은 펜타콘(8각형), 옥타곤(5각형) 등 여러 개를 지원하는 멀티 솔루션을 의미한다. 그래서 매틱 네트워크에서 폴리곤으로 이름을 바꿨다. 롤업, ZK롤업 등도 곧 지원할 예정이다.

Q. 폴리곤 플랫폼 기술 개발 현황은 어떠한가?

아키텍처를 바꿨기 때문에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없다. 지금 네트워크에 약 90명의 검증인을 두고 있고,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해 지금까지 약 5억 달러 상당의 매틱 토큰이 스테이킹됐다. 현재 폴리곤 네트워크에 200에서 300개 상당의 디앱이 활성화되어있다. 어떤 이더리움 디앱이든 폴리곤 디앱으로 전환할 수 있고 이더리움 디앱 생태계는 매우 크기 때문에 앞으로 얼마나 더 커질지 기대된다.

Q. 최근 코인베이스에 상장했는데 다른 곳에도 상장할 계획이 있나?

코인베이스 상장에 대해 축하해줘서 고맙다. 물론 계획은 갖고 있다. IDO(다양한 디파이 플랫폼에 토큰 초기 판매하는 것)를 진행하기 이전에 규제 받는 거래소에 상장하기가 어려운데 해내서 뿌듯하다. 다른 거래소 상장에 대해선 많은 질문을 받고 있는데, 계속해서 매틱 토큰을 상장시키기 위해 다른 거래소들과 접촉하고 있다.

Q. 투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우리를 믿고 지금까지 지지해준 투자자들에게 감사하다. 우리를 잘 모르는 투자자들에게는 폴리곤 네트워크를 이용하도록 추천하고 싶다. 계속해서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플랫폼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폴리곤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